8일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하는 대책위

지난 3월, 제주시 도남동 도시첨단산업단지 계획부지의 일부 토지주들이 사업의 원천 무효와 지금까지의 추진과정을 낱낱히 공개할 것을 요구하며 갈등을 빚어왔다.

제주도시첨단산업단지계획부지 토지주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을 갖고 “토지주와 협의 없이 추진하는 제주도시첨단산업단지 추진 중단”을 촉구하면서 “시민복지타운 사기극의 상처가 아직 아물지 않았는데, 도남동 농민들을 다 몰아내고 뭐하려 하는 것이냐”며 “제주도는 도남 공동체를 해체하려는 작태를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제주시 도남동 일대 16만3535㎡(144필지) 규모 면적에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 IT 중심의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고, 벤처기업지원센터를 건립해 창업기업을 지원한다는 등의 내용의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 6월부터 2차 지구 개발계획을 마련해 2017년까지 산단 지정 및 토지 보상을 완료한 후 2018년 착공 및 분양을 진행할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다.

그 후 6개월이 지났지만 뚜렷한 해결책이 마련되지 않자 대책위가 이번엔 도청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제주도가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로 주민들과의 대화에 손을 놓으면서 갈등을 증폭시켰기 때문이다.

토지주들은 사업 신청부터 지금까지 1년 동안 자신들만 배제한 채 정부와 제주도, 공기업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사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권혁성 도시첨단산업단지 반대대책위 부위원장은 "도남동 계획부지에서의 모든 행동을 중단할 것을 관계당국에 요청합니다. 특히 제주도와 LH공사 직원의 출입을 전면 금지하겠습니다"며 분한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총괄하는 국토교통부는 제주도의 의견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토지주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는 있지만 사업이 철회되는 일은 절대 없다고 말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토지주가 반대한다고 해서 정부 정책사업을 제주도가 신청했다가 포기하면 제주도 정책에 중앙정부가 지원해 주겠나"며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사업 철회를 요구하는 토지주와 단지조성이 필요하다는 제주도의 입장이 첨예하게 맞서면서 도시첨단산업단지는 파국으로 치닫게 됐다.

최근 상승하고 있는 제주도 땅값과 맞물려 정부 정책사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럴 때 일수록 피하는 것이 최선이 아니라 서로 만나서 문제를 푸는 지혜를 서로 가져야 할 것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