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 제주국제공항에서 열린 '스마트 관광 제주국제공항사업 협약체결식'에서 내빈들이 비콘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스마트 관광 시스템을 시연해보고 있다.

27일, 한국공항공사(사장 김석기)는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전정환) 및 카카오(대표이사 임지훈)와 함께 세계적인 제주도의 관광명소를 공항에서부터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찾아 여행을 즐기는 스마트관광 실현을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

모바일 앱(App)을 통해 제공되는 스마트관광 서비스는 항공권 예약에서부터 항공기의 출발 및 도착시간, 각종 공항편의시설 안내는 물론, 공항주변 연계교통과 제주도의 주요관광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게 된다.

특히 한국공항공사의 제주국제공항 3D 실내지도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전담기업인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300여개의 위치정보송신기(비콘)를 통해 교통약자를 위한 동선안내와 현재위치 주변의 편의시설 등을 자동으로 알려주는 위치기반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제주도 여행의 즐거움과 편안함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스마트관광 제주국제공항 사업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출범 이후 추진하는 최초사업으로써 새로운 IT서비스 발굴 및 확산을 위해 카카오를 비롯하여 제주도 내 창업 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기관 및 개인에게 제주국제공항의 위치정보송신기(비콘)를 개방할 계획이다.

앞으로 한국공항공사,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카카오는 최신 IT기반 스마트관광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 발전시켜 제주관광산업 진흥을 위해 힘을 모을 예정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