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화고(교장 김종식)에서는 수능 이후 고3 교육과정 정상화와 예비대학생으로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향상, 진로 및 진학에 대한 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수능 후 자율교육과정 학습 플래너「예약(예비 대학생으로서 나와의 약속)」을 학교 자체적으로 제작하여 3학년 전체 학생들에게 배부했다고 전했다.

「예약」의 구성은, 준비단계에서는 나는 예비 대학생’편으로 새내기 대학생활/ 예비 대학생 대학 탐방/ 미리 보는 전공/ 미리 보는 직업, 실행단계에서는 제1주 ‘나는 누구인가’/ 제2주‘나는 무엇을 꿈꾸는가’/ 제3주‘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제4주‘나는 어떤 모습일까’/ 제5주 대학생활 준비하기, 마무리 단계에서는 ‘자서전 쓰기’편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실행단계에는 책과 함께 떠나는 인생여행, 해녀박물관 등 우리고장 탐방, 내가 원하는 직업, 대학공책 필기 노하우 등을 통해 인생설계와 지역사회 이해, 예비 대학생으로서의 교양을 쌓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예약」은 통해 고3 학생들이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소홀하기 쉬운 110여 일간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수능 후 교육과정 정상화에도 기여하고, 예비 대학생으로서 자신을 성찰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워 능동적인 대학생활을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수능 후 교육활동 자료집 <사진제공=제주도교육청>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