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투데이는 특성화고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도민사회의 인식 변화를 유도하고자 기획시리즈 [희망교육 '우리가 내일의 주인공'-선택하여 진학하는 특성화고]를 총 6회에 거쳐 특화된 교육프로그램과 지원 정책, 운영방향과 비전 및 졸업생의 취업성공사례 등을 중심으로 연재한다. <편집자주>

한국뷰티고등학교 전경

최근 한국뷰티고등학교(교장 홍순열)가 국제화 시대를 선도할 뷰티 전문인 육성을 위해 뷰티관련 전문 기관과의 산학협약을 잇따라 체결하면서 도민들의 관심을 끌었다.

내용을 보면 지난 11월23일에는 제주도내의 MICE 전문기획사인 ㈜누리커뮤니케이션(대표 유영신)과 산학협약을 체결하고 이어 11월 27일에는 도내의 이승환헤어(대표 이승환)와 노블르뷰티샵(대표 양미경)과 산학협약을 체결한 것이다.

산학협력 체결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뷰티고는 국제화 시대를 선도할 뷰티 전문인 육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공동 추진과 산업체가 요구하는 직업인으로 소양과 기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겠다는 의도다.

이처럼 짧은 역사 속에서 독자적인 교육프로그램과 산학협력으로 제주도내 최고의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는 한국뷰티고는 도내 특성화고의 성공사례 중 좋은 케이스다.

또한 '글로벌 뷰티 전문인을 육성하는 역동적인 학교'를 표방하는 한국뷰티고는 뷰티 트렌드에 발맞춘 학과와 교육과정 재편으로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홍순열 교장

1969년 개교한 '고산상업고등학교‘로 출발한 한국뷰티고는 2007년을 기점으로 뷰티분야 사회적 수요에 맞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토탈뷰티과'를 단일전공 학과로 개편했고, 이듬해인 2008년에는 제주국제자유도시에 걸맞는 토탈뷰티 특성화고를 지향하면서 지금의 공립 '한국뷰티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했다.

한국뷰티고는 재탄생한 지 7년 지났지만 최근 70%에 이르는 높은 취업률로, 글로벌 뷰티 전문 기능인의 산실이자 특성화고 명문으로 이름을 떨치고 있다.

이처럼 짧은 기간에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지 찾아봤다.

먼저 현장맞춤형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높이고 있다.

교육과정을 보면 헤어미용에서는 헤어컷, 퍼머넌트웨이브, 헤어컬러링, 헤어세팅, 모발학 등, 피부미용에서는 기초페이스관리, 전신마사지, 특수팩, 발마사지, 여드름 관리 등에 대한 교육이 이뤄진다.

메이크업에서는 네츠럴.웨딩.한복.판타지 관련 메이크업과 보디페인팅 등, 네일아트에서는 손.발 해부학, 손톱의 구조, 습식 메니큐어, 인조네일, 아크릴릭네일, 에어브러시네일 등이 커리큘럼이다.

지난 연말 네일아트 국가자격증이 신설된 데 이어 내년 메이크업 기능사 종목시험이 추가된 데 따른 변화다.

다음은 이 학교 교사들의 헌신적인 노력이다.

교사들은 교육과정 재편성과 함께 기존 교과서를 보완할 수 있는 소책자를 자체 개발하거나 실습 위주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교과과정에 편성하는 세심함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수업운영을 효율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뷰티고는 최근 3년 동안 3학년 2학기 교과과정에 '현장실습운영프로그램'을 편성해 10일간의 집중이수기간을 두고 수업 중 연관 산업체에 학생들을 파견하고 있다.

실제 수업도 기존의 50분 내외 단위수업에서 벗어나 교과내용과 수업방법에 따라 여러 형태로 수업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블록타임제'를 활용해 효과를 보고 있다.

특히 학교기업을 중심으로 한 창의적 체험활동도 주목할 만하다. 학교기업은 학생들의 현장실습을 통해 수익을 올리는 학내 부서로, 한국뷰티고는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주일에 두 번씩 수업 대체로 학교기업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세계의 흐름을 읽는 학교운영이 주효했다.

'K-뷰티'는 요즘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 한류 열풍의 주역이다. 그동안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큰 성장세를 보여 왔던 뷰티산업에 다시 한 번 큰 바람이 불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특히 화장품산업을 지역전략산업으로 선정해 육성하고 있는 제주도의 경우엔 앞으로 뷰티산업이 새로운 블루오션이며 제주의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한국뷰티고는 이런 흐름을 제대로 읽어내고 이를 교육프로그램에 적극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뷰티고 수업모습

뷰티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이 교육 목표인 한국뷰티고는 최근 제주 중심의 현장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도내·외 취업희망 학생이 반반으로 비등해진 점을 주목하면서 앞으로 학교 역할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한다.

한국뷰티고는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으로 '2012 대한민국 좋은 학교 선정'을 비롯해 취업기능 강화 특성화고 육성사업 최우수학교, 대한민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2013 전국 1사1교 산학협력 우수학교 선정', '2014 취업역량강화사업 우수학교 선정' 등 우수성을 널리 인정받고 있다.

특히 '아름다움을 재창조하는 취업명문학교'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실무에 강한 인재를 배출, 도내 특성화고 중에서 가장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면서 '작지만 강한 학교'임을 증명하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