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대는 ‘탐라대 부지 제주도 매입’이 제주도의회에서 최종적으로 확정되자, 제주국제대의 정상화와 새로운 도약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장 구성지)는 22일 오후 2시 본회의를 열고, ‘탐라대 부지 매입안’이 포함된 “2015년도 제3회 제주특별자치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하고 원안 그대로 가결했다.

이에 제주국제대 고충석 총장은 “도민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라는 제목의 감사 서한을 대학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이제부터 제주국제대의 정상화를 위한 투자가 가시화되고, 새로운 발전을 위한 도약이 시작됐다”며, 원희룡 도지사와 제주도정 관계자, 구성지 의장과 제주도의회 도의원 및 제주도민들에게 “진심으로 두 손 모아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탐라대 부지 제주도 매입안’이 최종 확정되면서 제주국제대는 2011년 1월 교육부가 옛 탐라대와 산업정보대 통폐합 승인조건으로 내건 ‘탐라대 매각대금 전액 교비 전입’이라는 마지막 이행과제를 이행하게 됐다.

또 교비 횡령 등 비리재단의 파행경영으로 지난 15년간 부실대학이라는 낙인 속에서 고통 받아왔던 제주국제대가 재정적으로 건전한 탈출구를 찾아냄으로써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제주국제대는 이 탐라대 부지 매각대금을 오는 2017년 예정된 ‘대학구조평가’를 대비한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환경 개선에 최우선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국제대가 작성한 ‘탐라대 부지 매각대금 집행 계획안’을 보면, △학생들을 위한 대학시설 환경개선 사업에 127억원이 가장 우선적으로 투자되고, 이어서 손실보전충당금 50억원, 기채차입금 상환과 미지급임금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를 자세히 보면, △시설물 및 강의실 환경 개선, △실험실습 기자재 구입, △대학정보화 능력 확충을 위한 환경 구축, △대학구조개혁평가에 대비한 각종 지표관리에 최우선을 두어 투자하는데,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란 전략 아래 낙후된 캠퍼스 이미지를 짧은 시간에 참신하게 고쳐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