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인상을 놓고 논란을 빚었던 동양시멘트가 결국 1일부터 시멘트 공급 단가를 9.2% 올렸다.

도내 레미콘업계들은 총파업까지 결의하며 강하게 맞서고 있어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제주도레미콘공업협동조합에 따르면 동양시멘트는 1일 출하물량부터 종전 톤당 8만2400원에서 7600원 인상된 9만원에 시멘트를 공급한다고 통보했다. 이에 따라 제주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톤당 1만5000원 더 비싼 가격에 시멘트를 공급받아야 해 가뜩이나 폭등한 주택가격의 재상승을 부추길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동양시멘트는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고물류비 지역인 제주지역의 수급안정을 위해 추가 선박투자가 필요한 상황에까지 이르게 돼 부득이하게 판매단가를 조정하게 됐다"고 인상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레미콘조합은 2월 시멘트 공급분에 대한 대금 청구가 들어오는 시기에 맞춰 총파업을 결의하겠다고 밝혀 건축대란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레미콘조합은 "2월 공급물량에 대해 결제대금이 청구되는 2월 말이나 3월 초까지 기다려보고 철회하지 않으면 파업 시기를 결정하기로 했다"며 "인상된 금액은 지불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현재 제주지역에는 23개의 레미콘업체가 영업 중이며, 이 가운데 10개 업체가 동양시멘트로부터 시멘트를 공급받고 있다. 그러나 총 22개 업체가 레미콘조합에 가입돼 있어서 조합이 총파업을 강행하면 제주 건설공사는 사실상 마비될 수밖에 없다.

제주지역에서 시멘트가격 인상을 예고한 동양시멘트가 전방위적 수세에 몰렸다. 제주도청 등 지자체는 물론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까지 나서 인상 철회를 압박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의 시각은 바다를 건너 운송함에 따른 원가 부담이 가중되는 제주지역 특성을 고려하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는 쪽에 가깝다. 삼척공장과 광양공장에서 시멘트를 들여오는 동양시멘트만 해도 서귀포 유통기지 임대료 20억원, 단선운항 비용 7억5000만원, 이송설비 투자 6억500만원(삼척·광양부두의 일반화물선 선적설비 보완공사 1억2500만원, 화순항 벌크전용선 신설 4억8000만원), 제주항 하역비 9000만원, 선박 증선 20여억원, BCT 증차 12억여원 등의 부담이 더해졌다.

하나하나 따져보면 제주지역의 심각한 시멘트 부족난을 조기에 완충하기 위한 운항·선적시간 단축과 선박 및 차량 추가투입 등의 추가적 비용이 대부분이다. 건축 붐으로 단기간에 수요가 폭증하지 않았다면 절감할 수 있는 비용인 셈이다.

동양시멘트 관계자는 “67억여원의 추가 부담이 생기면서 시멘트 60만t 공급에 t당 1만1000원 이상의 인상 요인이 발생했다. 쌍용, 라파즈도 다르지 않다. 그러나 같이 가격을 올리면 공정위 타깃이 되기 때문에 전전긍긍할 뿐이다”라며 “만약 이번 가격 인상안이 무산되면 제주 시멘트 공급량을 줄여야 한다. 이는 제주 지역 건설시장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이번 시멘트가격 인상은 자연스럽게 다른 지역 확산 여부로 쏠린다. 동양시멘트의 모기업인 삼표는 제주지역과 수급 상황 자체가 다른 수도권이나 다른 지역의 시멘트가격 인상 요인은 적다는 입장이다.

삼표 관계자는 “제주 지역의 특수성 때문에 불가피했던 인상이며, 다른 지역의 시멘트가격이 움직일 가능성은 크지 않다. 시멘트사들이 제주지역에 이어 다른 곳의 가격까지 올리려 한다면 저항이 불가피하지 않겠느냐”라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시멘트와 레미콘을 겸영하는 그룹 특성까지 감안해 제주 이외 지역의 시멘트가격이나 레미콘가격 관련 협상에서는 다른 시멘트·레미콘사들과 같이 발을 맞춰 나갈 계획이란 설명이다.

이에 제주도는 동양시멘트의 시멘트 가격인상 방침에 제동을 걸기 위해 관련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 등과 대책을 협의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레미콘업계에서는 동양시멘트가 인상 방침을 철회하지 않으면 애월항 LNG 인수기지에 건설할 예정인 시멘트 전용선석의 이용을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