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제주민군복합항 준공식

해군은 26일 오후 2시 제주 해군기지 연병장에서 준공식을 열었다. 준공식에 참석하기 위해 제주에 내려온 황교안 국무총리가 시위대를 피해 별도의 출입구를 통해 겨우 식장으로 들어갔고 시위대는 해산했다.

제주 해군기지는 국책사업으로 1993년 소요결정 이후 23년 만에 그 결실을 맺는 자리가 됐다.

이번 행사는 정부 주도로 진행됐는데 황 총리를 비롯해 한민구 국방부장관과 정호섭 해군참모총장, 원희룡 제주도지사 등 제주지역 기관·단체장, 국회 국방위 소속 김성찬 의원, 해군·해병대 장병, 12대 제주도지사를 역임한 김영관 8대 해군참모총장 등 역대 해군참모총장과 해병대사령관, 일부 강정마을 주민 등이 참석했다.

행사는 식전 행사와 본 행사로 구분돼 진행된다. 본 행사 시작에 앞서 30분간 열리는 식전행사는 해군·해병대 군악대와 의장대의 시범공연 등으로 구성됐다.

제주해군기지는 2006년부터 2015년까지 10년 동안 총 사업비 1조원 이상이 투입된 대규모 사업이다. 해군은 제주 해군기지가 국가의 생명선이자 해양자원의 보고인 제주남방 해역을 수호하기 위한 '21세기 청해진'의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제주 해군기지는 강정해안에 함정 20여척과 15만톤급 크루즈선박 2척이 동시에 계류할 수 있는 민군복합형관광미항을 건설하는 국책사업으로 추진됐다. 전체 면적은 49만㎡(14.9만평)이며, 함정 계류부두는 2400m, 외곽 방파제는 2500m에 달한다.

한편 지난 10년 동안 제주의 최대 현안으로 이어온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관광미항) 준공식이 열리기 전부터 기지 정문에서는 해군기지 반대를 외치는 시위가 계속됐다.

시위대는 “강정을 짓밟고 들어선 제주해군기지는 절대 동북아 평화를 가져올 수 없다”라고 외치면서 참석 차 내려온 황 총리의 입장을 저지했다.

한편 강정마을회와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는 ‘구럼비는 없지만 강정은 생명평화의 꽃으로 피어날 것’이라는 성명을 발표하고 “26일 생명의 땅, 강정마을에서 제주해군기지 준공식이 진행되지만 제주해군기지가 평화의 시대를 만들지 못할 것임은 자명하다”고 25일 밝혔다.

“제주해군기지는 근본적으로 미∙중 군사적 패권의 틈바구니 속에서 동북아의 평화를 위협하는 거점이 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 성명은 “오히려 국제적 분쟁의 씨앗이 될 것이며 군비경쟁을 촉발하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라며 “평화는 평화로 지켜야 하며 제주해군기지는 동북아 평화의 답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성명은 이어 “완공된 제주 해군기지는 주민들의 인권과 천혜의 자연환경을 짓밟은 무자비한 국가폭력을 앞세워 세워졌다”고 비난했다.

“강정 주민들이 평화의 숨결을 나눴던 구럼비를 파괴하고 그 위에 시멘트를 발라 세운 전쟁 기지에 맨 몸으로 맞서고자 했던 지난 9년간의 싸움은 진정한 평화를 향한 발걸음이었다”는 것이다.

성명은 “민주주의의 기본 절차마저 무시한 채 ‘국책사업’이라는 미명 아래 강행된 국가폭력에 포기하지 않고 맞서온 평화의 역사였다”고 주장하고 “우리는 제주해군기지 준공식 이후에도 이 평화의 역사를 계속 만들어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들 단체들은 “주민들의 인권을 짓밟으며 지어진 제주해군기지는 강정마을의 공동체도 무자비하게 파괴했고 그 공동체를 복원해야 하는 책임은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일방적으로 강행한 정부와 도정에게 있다”고 덧붙였다.

“역대 어떤 정부와 도정도 강정의 평화로운 공동체 회복을 위한 노력을 기울인 적이 없다”고 지적하고 “이제라도 정부는 강정주민들의 뜻을 무시하고 강행한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성명은 “말로만 진상규명, 갈등해소, 공동체 회복을 강조했던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주민들의 입장에서 진정어린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고도 했다.

“해군 역시 지역주민들의 의견수렴과 갈등 해소를 위해 나서겠다는 말만 되풀이했을 뿐”이라며 “오히려 주민들의 의사는 무시하고 군사작전 하듯 대집행을 감행하고 각종 거짓말로 주민들을 겁박하고 이간질시키는 등 ‘갈등 유발자’의 역할만을 자임해 왔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성명은 “이제 강정마을 주민 스스로의 힘으로 강정마을을 ‘군사기지의 상징’이 아니라 ‘생명평화의 마을’로 거듭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성명을 통해 “제주해군기지 공사를 단 1분, 1초라도 멈추기 위해 저항해온 그 평화의 몸짓들과 외침들을 잊지 않고 이어나갈 것”이라며 “국가 폭력을 등에 없고 세워진 제주 해군기지, 그 위를 우리는 평화의 물결로 뒤덮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