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제주시 을’ 오수용 예비후보는 21일 이번 제주지역 국회의원 선거에서 최대 이슈 중 하나로 부상한 시장직선제 도입을 비롯한 제주특별법 대폭 개정과 관련해, 새누리당 부상일·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예비후보의 확실한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오수용 예비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국제자유도시와 특별자치도가 도민들 큰 기대 속에 출발했지만, 한편으로는 지난 2006년 7월1일, 제주특별자치도 출범을 알린 날은 제주에서 자치 시·군이 사라진 날이고 풀뿌리 민주주의가 후퇴한 날”이라며 “특별자치도 10년을 맞아 그동안 성과 및 문제를 냉철하게 분석하고 새로운 발전방안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이번 총선에서 이에 대한 입장 정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오수용 예비후보는 “제왕적 도지사 폐해를 낳고 있는 큰 원인 중 하나인 시장임명제와 기형적인 행정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시장직선제 도입 또는 기초자치권 부활이 필요하다는 것이 대다수 도민 생각”이라며 이에 대한 부상일·오영훈 예비후보의 견해를 물었다.

오수용 예비후보는 “시장직선제 도입에 대해 부상일·오영훈 예비후보는 최근 모 언론을 통해 반대 입장을 표명한 바 있는데, 지금도 이 입장에 변함이 없는 것인지 분명하게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오수용 예비후보는 “시장직선제 도입에 대해서는 서귀포시 선거구의 경우 새누리당 강지용은 물론,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예비후보도 찬성하는 방안”이라며 부상일·오영훈 예비후보를 향해 반대 이유를 구체적으로 밝혀줄 것을 강력 요청했다.

오수용 예비후보는 제주사회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에 관한 특별법의 제1조 규정도 제주도민을 위한 법안임을 기조로 하는 조문 변경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부상일·오영훈 예비후보의 견해를 질의했다.

그러면서 오수용 예비후보는 “특별자치도 출범으로 훼손된 풀뿌리 자치를 이번 기회에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하고 외부 대자본과 외국 자본, 가진 자에게 개발이익이 돌아가는 국제자유도시 및 특별자치도의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제주특별법이 전면 개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