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예술의전당이 강정국제평화영화제 대관을 유보한 것에 대해 강정마을회가 "서귀포시는 강정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없는가"라며 협조를 촉구했다.

강정마을회는 10일 '서귀포예술의전당 대관 보류에 대한 강정마을회의 입장'을 내고, 이달 23일 개막을 앞둔 제1회 강정국제평화영화제의 영화상영을 위한 대관을 서귀포예술의전당이 유보한 것에 대해 이같은 유감을 나타냈다.

지난달 중순 영화제 집행위가 대관을 요청했으나 서귀포예술의전당은 '정부나 사회를 비판한 영화가 있다'는 이유로 대관을 유보한 상태다.

마을회는 "강정국제평화영화제는 강정마을이 해군기지건설에도 불구하고 마을공동체를 회복해 자손만대로 이어질 수 있는 평화의 성지로서 살아나갈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획된 행사"라며 영화제가 마을과 완전히 별개의 사업으로 진행되는 행사가 아님을 강조했다.

마을회는 "서귀포시가 강정마을 문화행사에 전폭적인 지워을 해도 모자랄 판에 '반정부 영상물'이라는 이유로 대관결정을 유보하고 있다는 것은 서귀포시가 강정문제를 해결할 능력은 차치하고 의지마저도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반증"이라고 지적하고 "해군기지가 법률적인 정당성을 확보했다고는 하지만 법률 이외의 측면에서 세밀한 삶의 영역에 이르는 부분을 아우르며 진행되지 못한 것은 분명한 사실, 이를 영화라는 장르를 통해 공감대를 넓혀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바로 강정평화영화제"라고 덧붙였다.

이어 마을회는 "행정이야말로 주민들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적기관인 만큼 서귀포시 당국은 강정마을에 처해진 구상권 철회와 갈등해소 지원에 전향적인 자세로 적극 나서줄 것을 요구한다"며 "아울러 서귀포시예술의전당 심의 보류 문제 역시 이러한 시각의 연장선에서 조속히 결론을 매듭짓고 협조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귀포시예술의전당은 강정국제평화영화제에 대한 대관 여부를 12일 결정낼 예정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