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100만 시대를 내다보는 제주의 교통인프라는 이제는 ‘토목’이 아닌 ‘교통기술’로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도로확장은 교통문제의 근본 해결이 될 수 없고, 진화하는 교통기술의 변화를 예측한 선제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오늘(28일) 오후 KAL호텔에서 마련된 한국은행 제주본부와 JDC 주최의 ‘2016 지역경제 세미나-제주관광의 질적성장을 위한 교통인프라 선진화 전략’에서 조부연 교수(제주대학교)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 같은 제안을 내놨다.

조 교수는 제주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기적, 장기적 대안이 각각 제시돼야 하지만 그 중심축에는 ‘토목’이 아닌 ‘기술’에 대한 고민이 우선 바탕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와 개인용 교통수단이 다양해지는 시대를 앞둔 지금, 도로와 주차장 확보는 ‘일시적인 해결’에 그칠 수 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그는 “도심체증을 해결하기 위한 도로 및 주차장 확보 등 단기적 대안은 일시적 해결일 뿐 수요를 통제하고 미래 교통환경에 대한 분석으로 교통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며 대안으로 무정체 신(新)교통수단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신교통수단 중 ‘트램’의 도입을 강조했다. 트램 도입은 지난 2011년 우근민 도정 핵심공약이었지만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폐기됐었다. 조 교수는 “당시 우려됐던 전선 설치와 운행능력이 이후 기술발전으로 해결된 만큼 지금 시점에서의 재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교통량 증가에 따른 공급능력(도로 및 주차장) 확충으로는 수요를 맞추기 어렵다. 따라서 수요를 통제하고 장기적으로는 신교통수단과 다차원 교통망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면서 “이에 따른 교통 인프라 개선에는 향토자본 주도 개발과 미래 변수들에 대비한 시뮬레이션 기반 의사결정기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전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민선6기 취임 2주년 공동 인터뷰에서 신교통수단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트램'과 '모노레일' 등을 언급한 원 지사는 그러나 특정 수단을 정해놓진 않았다면서 신교통체제에 대한 검토를 거친 뒤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