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일고 우정학사에서 개최된 연구회 정기총회.
제주도중등수학교과연구회(회장 제주일고교사 김석만)은 지난 6일 제주일고 우정학사에서 중·고 수학교사 7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총회 및 세미나를 가졌다.

이날 총회는 송재충 교사(세화고·  총무)의 사회로 진행된 가운데 김석만 회장은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학습만이 21세기 국가경쟁력이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학생들에게 판단력과 상상력을 길러주는 수학 공부야 말로 21세기 국가 경쟁력을 살리는 길이고 제주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 제주일중 김영관 교사의 자료 설명.

신임 임원 선출에는 회장에 고재욱(서귀포여고), 총무에 박종관(사대부설고) 교사가 각각 선출됐다.

연구회는 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체험교실 및 수학경진대회를 실시하여 시상했다.

세미나는 '자바와 플레쉬를 이용한 기하학습능력 신장프로그램' 주제로 한만섭(연평중), 김익(세화중) 교사가 발표를 했다. 발표 내용을 보면, 학생 스스로 인터넷 상에서 도형을 작도하는 과정을 관찰하고 이를 토대로 직접 작도해 가면서 도형의 성질에 대한 개념 원리를 터득해나감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큰 효과를 봤다는 것이다.

▲ 조노돔시스템을 이용한 다면체 만들기 실습.
또한 조노돔시스템을 이용한 다면체 만들기를 김영관 교사(제주일중)의 지도로 교사들이 직접 실습을 해 보았다. 

제주도중등수학교과연구회는 수학교육 20집을 책자로 발간했다. 이 책은 송재충 총무(세화고 교사)가 중심이돼 발간됐다.

수학교육20집 집필위원 명단
▲ MATH TOUR위원 : 고희자, 김홍국, 현태영 양두찬 임상수 임종식, 문영봉
▲ 한만섭(연평중교사) 김익(세화중) : 자바와 플래쉬를 이용한 기하학습능력 신장 프로그램
▲ 문영봉(한림공고 교사) : 평면과 공간에서의 도형의 성질
▲ 장상우(제주공고 교사) : 제주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기본학습 부진요인에 대한 실태분석
▲ 중등수학교육연구회 : 2003년 수학체험교실 및 수학경진대회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