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과 관련한 여러 의혹을 놓고 강경식 의원(제주특별자치도의회)이 제주도의회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의혹을 밝히라고 제기한 데 대해 제주도가 의혹을 제기한 증거를 내놓으라고 맞불을 놨다. 발언에 책임을 지지 못하면 의혹제기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경고도 더해 의혹제기가 법정싸움으로 번질지 주목된다.

지난 21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2차 본회의서 강경식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에 알만한 사람들이 월급 받으며 관피아 노릇을 하고 있다는 소문이 무성하다'며 '원희룡 도지사 또한 이 사업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있다'고 제기한 데 대해 제주도가 당일 해명 자료를 낸 데 이어 24일 "의혹을 제기한 증거를 대라"고 강 의원의 해명을 요구했다.

제주도는 "도민사회에서 마치 공무원 출신 인사들이 오라 관광지구 개발사업자인 ㈜JCC측과 연관이 있는 것처럼 의혹이 퍼지는 상황에서 본 사업과 관련하여 도민들께서 정확한 알 권리가 있음을 직시, 더 이상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무책임한 의혹제기는 전혀 사실 무근으로써 결코 묵과할 수 없다."며 강 의원이 제기한 △관피아가 누구인지 △원희룡 지사가 관여됐다는 의혹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어 제주도는 "강 의원이 밝히는 사안에 대해 책임질 일이 있으면 확실히 책임질 것"이라며 "만일 강 의원 역시 납득할만한 해명을 못할 경우, 아니면 말고식 근거 없는 의혹제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하게 경고했다.

지금까지 오라관광단지개발사업 등 굵직한 사업과 관련한 시민사회단체나 의원들의 의혹제기에 제주도는 해명자료를 낸 적은 있으나, 특정 의원의 발언을 지목하며 되래 '해명'을 요구한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다. 게다가 의혹제기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식의 경고를 더해 향후 법정싸움으로 번지진 않을지 주목된다.

권영수 행정부지사는 지난 19일 오라단지 환경영향평가 심의 관련 긴급 브리핑을 갖은 자리에서도 "근거 없는 의혹 제기는 책임을 묻게 될 것"이라고 입장을 밝히는 등 오라단지를 놓고 제기되는 무성한 의혹들을 일축한 바 있다. 그러나 시민사회단체 등에서는 오라단지가 유례없는 최대 규모, 최대 부지에 벌이는 사업인데도 사업자, 사업내용이 구체적으로 알려진 게 없다며 '제주도가 관련 내용을 상세하게 밝히면 될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