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의원 선거구 획정을 놓고 진통을 겪고 있다.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위원장 신행철)는 24일 오후 5시 제주도청에서 4차 회의를 열고 시·군 지역구 배분 및 지역구 획정작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그러나 위원들이 제주시 선거구 분구와 추자·우도 독립 선거구 문제를 놓고 첨예한 의견 차를 보이고 있다.

게다가 제주도의원 선거구 획정을 앞두고 여·야 각 당이 미묘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어 최종안 도출까지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

서귀포시와 북제주군, 남제주군 지역은 어느 정도 읍·면별 조정이 가능한 상태이나 제주시 지역 일부 선거구의 분구 문제와 도서지역의 선거구 문제가 쟁점이 되고 있다.

이떄문에 지난 3차 회의는 선거구간 인구편차를 3대 1로 하는 헌법재판소의 인구 등가성 원칙을 존중키로 하되, 행정구역·교통·지세·지리적 인접성 등 지역 특수성을 감안할 수 있다는 애매한 원칙만 마련해 놓은 상태다.

특히 비례대표 7명을 제외한 지역구 29명에 대한 시·군 지역구 배정에 대해서도 논의를 벌였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이날 4차 회의를 통해 의견이 모아지지 않을 경우 오는 26일 다시 회의를 열어 최종 의견 조율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제주도 행정체제 특별법은 도의원 선거구 획정안을 오는 31일까지 확정해 제주도지사에게 제출토록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