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과 연계한 공군기지 추진설이 퍼지고 있는 가운데 제2공항성산읍반대위 등 시민사회가 제주의 군사기지화를 두고 볼 수 없다며 "제2공항 건설계획을 폐지하라"고 촉구했다.

제2공항반대온평리비상대책위원회, 제주제2공항반대성산읍대책위원회, 제2공항전면재검토와새로운제주를위한도민행동, 강정마을회, 제주군사기지저지와평화의섬실현을위한범도민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전국대책회의 등 6개 시민단체는 8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제주가 군사요새화 길을 가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제주지역 국회의원 오영훈, 위성곤 의원 등에 따르면 국방부는 국방중기계획을 통해 '남부탐색구조대' 계획을 추진 중에 있으며 공군기지와 관련해서는 제2공항 연계설이 불거지고 있다. 아직 국토부가 제2공항내 군사기지 이용계획과 관련해서 뚜렷한 입장을 내놓고 있지 않아 이같은 의혹은 더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시민단체들은 "제주해군기지로도 모자라 공군기지가 추진된다는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며 "제주도가 세계평화의섬이 아닌 동북아 군사적 갈등의 거점으로 치닫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토부의 오락가락한 입장 표명도 제2공항이 공군기지로 사용될 것이란 확신을 더하게 한다."면서 "정부와 정치권은 제주공군기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해 제2공항을 강행 추진할 게 아닌 즉각 중단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제주 땅 어디에도 공군기지가 들어설 곳은 없다."면서 "제주해군기지의 줌월트 배치에 제2공항 군사기지화까지 더해지면 제주와 한반도의 운명은 강대국들의 논리로 재단될 처지에 놓이게 될 것"이라며 제주군사기지화를 막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