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3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가 19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일정에 들어간다.

임시회를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도의회는 한진 지하수 증산과 해상풍력발전지구 지정, 탑동방파제 축조 등 뜨거운 이슈들이 심의할 예정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들 중에서도 최고 관심사는 단연 21일 열리는 한진그룹 자회사인 한국공항(주)의 지하수개발·이용 변경허가 동의안에 대한 건이다.

지난 6월 30일 제주특별자치도 지하수관리위원회가 '한국공항(주) 먹는샘물 지하수 변경허가에 따른 영향조사서' 심사 결과 1일 100톤 취수(매월 4,500톤) 등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원안을 가결했다.

▲하민철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

이에 따라 이 건은 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 이하 환도위)의 손으로 다시금 넘어왔다. 

2013년 당시 9대 도의회에서 환도위가 1일 120톤의 취수량을 동의해 본회의에 올렸지만, 당시 박희수 도의회 의장이 직권으로 상정 보류한 바있다. 당시 환도위 위원장도 하민철 위원장이었다.

따라서 이번에는 1일 100톤 취수량으로 조절된 안건이 다시 올라옴에 따라 이번 동의안을 환도위와 본회의에서 어떻게 처리할지를 두고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환도위는 제주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제주항 탑동방파제 축조공사 등 큰 안건을 두고 논란의 중심에 있어 이번 안건도 하민철 위원장과 이하 위원들의 고심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임시회에서는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충홍, 이하 행자위)에서 '분권개헌 대응 추진현황과 향후계획'을 오는 20일 보고 받을 예정이다. 현재 제주특별자치도의 행정체제개편이 '유보'된 가운데 문재인 정부의 개헌에 대한 대응책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대정과 한동·평대의 해상풍력발전지구 지정 동의안도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 회의에서 예정되어 있어 주목받고 있다. 또한 제주4·3사건 생존희생자 및 유족생활 보조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도 행자위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