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 제주에 건립한다"라는 7월 20일 제주투데이기사를 읽고 필자는 깜짝 놀랐다.

도내 26개 노동, 사회단체가 참여하여 <제주지역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추진위원회>의 기자회견 기사였다.   

"식민지배를 정당화 하며 숱한 이들의 인생을 짓밟은 강제징용은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할 반인륜 범죄 행위입니다."

"이미 많은 국제사회에서도 강제징용이 국가에 의해 폭력적으로 강압된 노동이 분명하다고 밝히고 있는데도 정작 당사국인 일본은 강제성 없이 적법한 절차에 의한 행위였고 임금 미지급 차별 대우 등의 문제는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본은 자신들의 과거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최소한의 사과나 책임조차 회피하는 지금의 현실을 바꿔야 합니다."   

"그것은 과거를 올바르게 기억하고 바꾸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과거를 올바르게 기억하고 바로잡는 것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책임"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추진위원회는 앞으로 2,000명의 참여를 통해 오는 10월 중에 제주 일본총영사관 앞에 노동자상을 건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가기록윈에 의하면 제주지역 강제징용자는 1,700명이라고 한다.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은 2016년 일본에 세워진 것을 시작으로 서울, 인천, 경남, 제주에서 추진되고 있다.

민주노총은 한국노총과 공동으로 평양에도 이 노동자상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이상의 7월 20일자 기사 내용이었다. 전문에 가까운 기사를 소개하는 것은 추진위원회가 추구하는 사업 목표를 재인식하고 필자의 의견을 말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일제의 강제징용에 대한 일본 정부의 대응에 대한 비판에는 필자도 동감이다. 그러나 그 해결 방법의 하나로서 일본영사관 앞의 노동자상 건립에는 찬성할 수 없다.

일본 정부에 대한 항의와 반성의 촉구 속에 건립되는 노동자상이 그러한 기대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오햐려 역효과를 초래할 따름이다.

주한 일본대사관과 총영사관 앞에 설치된 위안부 소녀상은 한.일 정부간에 가장 큰 걸립돌로 부각되어 해결의 실마리가 요원한 채 아직도 표류 중에 있다.

소녀상 건립도 일본의 왜곡된 역사인식을 바로잡기 위한 취지로서 일본 정부에 경종을 울리기 위한 것이었다.

그런데 한국의 그 기대보다 일본 정부는 물론 일반 일본 국민들도 한국은 너무한다는 인식으로 더욱 기울어지고 있다.

한.일간의 역사인식에는 일본의 양심 세력만이 아니고 보편적인 일본인들도 한국의 논리에 긍정적이고 공감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러한 일본 국민들도 자국의 공관 앞에 역사인식의 상징적인 위안부 소녀상을 대했을 때, 손은 안으로 굽힌다고 냉정성을 떠나 한국은 너무한다는 감정의 단순화로 변하고 만다.

우리들의 당연한 논리 속에 전개된 하나의 시위성에 그들에게는 심사숙고가 결여된 심리 속에 과격하다는 혐오감의 대상으로 인식하게 된다.

일본에 살면서 일본인들과의  일상 속에 많은 일본 사람들과 알고 지냈다. 그 중에는 한국을 아주 좋아 하는 사람, 한국을 체질적으로 싫어 하는 사람, 또 전혀 무관심한 사람들도 있다.

한국을 싫어 하고 무관심한 사람들이 한.일간의 역사인식에서 의도적으로 일방적 비난을 한다면 소녀상이나 노동자상을 건립하고 정면 항의도 필요하다.

문제는 한국을 좋아 하는 일본인들에게까지 이러한 한국의 정면 항의가 혐오감의 대상이 되어 반사작용으로 호의적이던 한국관이 희석된다는 사실이다.

결국 애국애족 차원에서 반성을 촉구하기 위해 건립했던 위안부 소녀상은 생산적인 한.일 관계와는 거리가 먼 갈등의 불씨만을 초래하고 말았다.

노동자상도 마찬가지이다. 전혀 생각치도 않았던 일본인들 사이에는 "이번에는 노동자상까지!?"라는 절구가 들릴 것 같다.

우리가 요구하는 사항을 관철 시키기 위해서라면 상대방이 이해하고 납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서로 협의와 합의가 필요한 것을 밀어붙이기로서 해결될 일이 아니다.

제주일본총영사관 앞에 건립한다는 노동자상은 그래서 재고해야 한다. 한.일간에 새로운 갈등만을 부추길 것이다. 역효과만 낳을 노동자상 건립에 필자는 반대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