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제주도당이 제주지역의 주요 현안의 해결 방안을 마련하고, 중·장기적인 발전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도당 강당에 아카데미를 개설한다.

국민의당 도당은 오는 20일부터 11월 5일까지 총 다섯 차례에 걸쳐 강좌를 진행한다.

도당은 내년 6·13지방선거와 관련한 이슈를 사전에 점검함으로써, 지방선거에 나서는 예비후보들에게 정책역량 강화의 기회를 제공하는 기회로 삼으려 한다며 이번 기획의 취지를 설명했다. 주제는 민간임대주택, 사회적 경제 정책, 대중교통개혁, 제주4·3 등이다.

첫 번째 강좌는 ‘민간임대주택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이라는 주제로 김성달 경실련 부동산국책팀장이 강연을 한다. 김 팀장은 민간 주택사업자들이 임대료를 과도하게 인상하는 관행을 막을 수 있는 제도 개선 방향,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도입됐던 뉴스테이 정책 분석 등을 다룬다.

두 번째 강좌는 ‘문재인 정부의 사회적경제 정책, 그 가능성과 한계’라는 주제로 문보경 사회투자지원재단 상임이사가 강연한다. 문 이사는 지난 10년 동안 우리나라 사회적경제의 양적 성장과 그에 따른 문제점을 살핀다. 특히 현 정부의 사회적경제 정책의 가능성과 한계를 살펴보고, 지자체가 창의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 정책의 방향과 세부 과제를 모색한다.

세 번째 강좌는 ‘대중교통개혁의 방향 및 과제 -성공사례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민만기 사단법인 녹색교통운동 공동대표가 강연한다. 민 대표는 대중교통을 개혁하기 위한 정책 설계의 방향, 그에 따른 세부적인 과제들을 해외 및 국내의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이야기한다.

네 번째 강좌로는 “제주4·3 진상규명과 해결, 어디까지 왔나?”라는 주제로 양동윤 4·3도민연대 공동대표가 강연을 한다. 양 대표는 우선, 제주4·3특별법에 의거한 진상규명 및 명예 회복 내용을 시기별로 정리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도당은 지방자치아카데미 마지막날인 11월 5일에는 한림지역을 중심으로 ‘4·3 역사 순례 기행’을 진행한다. 좀 더 현실감 있는 제주4·3알기 차원에서 현장을 답사하는 행사를 마련한 것.

이번 아카데미 강좌는 일반 도민 및 당원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수강료는 10,000원이며, 4·3역사기행에 따른 참가비 10,000원은 별도다. 참가 신청은 10월 18일까지 받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