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행방불명인 유족들이 정부와 국회가 4·3특별법 개정을 조속히 시행해 유족의 한을 풀어달라고 촉구했다.

▲4·3행방불명인 유족협의회가 4월 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제주투데이

4·3행방불명인 유족협의회는 1일 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유족협의회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4·3특별법을 제정했고, 노무현 전 대통령 시기 4·3진상조사보고서가 만들어지고 대통령의 공식사과도 이뤄졌지만 지난 9년 보수정권 집권기에 역사를 되돌리려는 악의적 시도가 이뤄졌다"고 토로했다. 

이에 유족협의회는 "촛불혁명으로 새로운 민주정부가 들어섰으며 문재인 정부가 100대 국정과제로 4·3해결을 약속한만큼 수형인 행방불명 희생자 문제도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족협의회은 "4·3희생자 1만4,231명 중 행방불명 희생자는 3,478명이며, 미신과를 포함하면 5천명은 넘을 것"이라며 "범죄자 낙인이 찍혀 유족들은 연좌제로 50년 이상 고통받아았다"고 말했다. 

▲이중흥 4·3행방불명인 유족협의회장이 4월 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낭독하고 있다.@제주투데이

따라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말했던 대통령의 수형인에 대한 공식사과와 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 등을 유족협의회는 촉구했다. 

유족협의회는 "4·3 70주년 추념식에 대통령이 참석해 불법 군사재판으로 억울한 옥살이 끝에 행방불며왼 4·3 수형인 희생자와 유족들의 한을 풀어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유족협의회는 지난 30일 김방훈 제주도지사 후보와 구자헌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위원장 권한대행 등과 자유한국당 서울본사를 방문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임원들을 만나 4·3특별법 개정안 통과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동참했던 홍성수 유족협의회 고문은 "홍 대표가 대선 때도 4·3에 대해 이야기했던 일이고 이번 추념식에도 자유한국당에서 8명의 임원이 내려갈 것이라는 답을 들었다"고 말했다.

현재 유족협의회에 등록돼있는 유족들은 약 2,500명이다. 유족들은 앞으로 4·3특별법 개정을 위해 국회 정당을 찾아 계속 협조를 계속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