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70주년을 맞아 70~90대 어르신들이 거리로 나섰다. 여전히 국회에서 계류되고 있는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을 하루 속히 통과시켜달라는 목소리를 높이기 위해서다.

▲제주4·3유족들이 제주4·3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가두행진을 하고 있다.@제주투데이

제주4·3유족들과 4·3 70주년 기념사업회 등은 2일 오후 4시 제주시청 민원실 앞에서 '완전한 4·3특별법 개정 촉구 범도민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유족들은 지난 9년간 멈춰버린 4·3유족의 배보상과 명예회복을 위해 정부와 국회가 4·3특별법 개정을 하루속히 통과시키도록 노력해달라고 촉구했다.

▲제주시청 민원실 앞에서 '완전한 4·3특별법 개정촉구 범도민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제주투데이

이번 결의대회에서 양윤경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은 "70주년에 지인과 친척 모두 나와서 대통령에게 우리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며 유족들의 많은 참석을 독려했다.

양 회장은 "지난번에 유족회가 국회를 찾아가 특별법 통과를 강력하게 요구했지만 지난 3월 국회 소회의에서 제대로 논의되지 못했다"며 "시절이 좋아졌다고 해도 도민들의 의지를 보여주지 않으면 국회와 정부는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양 회장은 "내일 추념식 이후 가슴속의 무언가가 내려갈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최도형 21C광주전남대학생연합회(국공립대학연합회) 회장과 제주내 4개 대학 학생회장들이 나와 이번 4·3특별법 개정을 위한 연대를 다짐했다.

최도형 회장은 "대학생으로서 국가폭력이 일어난 4·3민주항쟁을 알지 못했던 점을 사죄부터 드린다"며 "그 결을 같이 하는 5·18도 함께 국가의 사과와 배보상으로 유가족들에게 70년간 싸워온 한을 씻어내도록 대학생들이 가장 먼저 알아가고 이야기하고 행동하겠다"고 말했다. 

▲최도형 21C광주전남대학생연합회(국공립대학연합회) 회장과 제주내 4개 대학 학생회장들이 나와 이번 4·3특별법 개정을 위한 연대를 다짐하고 있다.@제주투데이

이번 결의대회에서는  분위기를 높이기 위해 풍물패의 공연이 이어진 뒤, 김정도 제주4·3희생자유족회 청년대표와 김창범 4·3청년유족회장이 '4.3특별법 개정 촉구 결의문'을 낭독했다. 

이번 결의문에서 유족들과 기념사업회 등은 "4·3의 당면 과제 중 핵심은 4·3특별법 개정안에는 4·3의 정의를 보다 명확히 규정하고 국가 공권력에 의한 억울한 희생자에 대한 배·보상 문제를 비롯해 4·3수형인에 대한 군사재판 무효화, 4·3트라우마 치유센터 설치 등 그동안 해결하지 못한 법적 과제들이 상당수 포함돼 있다"며 "4·3특별법 개정은 이념 문제가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평화와 인권으로 디딤돌"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유족들은 "한평생 한맺힌 삶을 살아야했던 4·3생존자들이 처한 현실과 유족들의 절절한 요구를 감안하면 매우 시급한 일"이라며 "정치권의 당리당략에만 빠져 불구경하듯 시간을 허비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유족들은 ▲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 ▲문재인 정부의 4·3특별법 개정 처리를 위한 적극적인 행동, ▲정부와 국회의 4·3의 완전한 해결을 요구했다.

▲김창범 4·3청년유족회장(왼쪽)과 김정도 제주4·3희생자유족회 청년대표가 '4·3특별법 개정촉구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제주투데이
▲유족들이 4·3특별법 개정안 결의를 지지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제주투데이

결의문 낭독 이후 유족들과 시민들은 다함께 거리에 나서서 시청부터 제주문예회관까지 가두행진을 이어갔다.

이날 행진에는 1천여명의 유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은 유족들을 위해 하루 속히 특별법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외치며 도민들의 지지와 연대를 당부했다.

20여분이 행진 후 유족들과 행사관계자들은 제주문예회관에서 열리는 4·3 추념일 전야제에 참석해 4·3의 완전해결을 기원하는 행사에 참여한다.

▲제주4·3유족들이 제주시에서 가두행진을 하고 있다.@제주투데이
▲제주4·3유족들이 제주시에서 가두행진을 하고 있다.@제주투데이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