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투데이는 제주사랑의 의미를 담아내는 뜻으로 제주미래담론이라는 칼럼을 새롭게 마련했습니다. 다양한 직군의 여러분들의 여러 가지 생각과 이야기를 진솔하게 담아내 제주발전의 작은 지표로 삼고자 합니다.]

이유근/ 한국병원과 한마음병원 원장을 역임하시고 지역사회 각종 봉사단체에 열성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현재는 아라요양병원 원장으로 도내 노인들의 의료복지를 위해 애쓰고 있다.

요즈음 우리 제주도의 최대 화두는 발발 70주년을 맞은 4.3을 어떻게 이름 지을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것은 4.3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에 따라 ‘항쟁,’ ‘사건,’ ‘폭동’으로 부르고 있기 때문이다.

얼마 전 4.3에 대한 대학생들의 토론을 들을 기회가 있었다. 그런데 학생들의 주장이 천편일률적이라, 이 학생들이 정말 4.3의 진행 과정을 알고 그런 얘기를 하는지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해방 공간에서의 제주도의 상황과 4.3의 시초라고 여겨지는 1947년 3.1절 행사와 발포 과정에 대해 필자가 알고 있는 사실들을 얘기했더니, 처음 듣는 얘기라고 하면서 모두들 놀라워했다. 진실을 모르고 하는 얘기는 잘못된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름을 바로 짓는다는 것(正名)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어떻게 불리느냐에 따라서 그 성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름을 제대로 짓기 위해서는 사태의 본질을 따져봐야 한다.

“제주 4.3은 우리나라의 역사입니다”라는 말은 이 사태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 부정적 의미를 모두 포함한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어느 한 쪽 시각만 강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지금 온 국민들이 가슴 아파하는 것은 안전과 재산을 보호받아야 할 국가에 의해 수많은 국민들이 억울하게 목숨과 재산을 잃은 것에 대한 안타까움일 것이다. 같은 피해라 하더라도 보호받아야 할 대상에게서 해를 입는 것은 우리들을 더욱 안타깝게 한다. 부모에 의해 희생된 어린이, 교사에 의해 피해를 입은 학생, 생명을 지켜줄 것으로 기대했던 의사에게서 고의적으로 죽임을 당한 환자의 얘기를 접했을 때에 우리가 느끼는 감정을 생각해 보면 쉽게 짐작이 갈 것이다.

필자는 제주 4.3에 대하여 깊이 있게 연구한 적도 없고, 정치학을 공부한 학자도 아니다. 그러나 제주도에서 태어났고, 제주도에 살면서, 4.3과 관련된 많은 분들의 얘기를 듣고 깊이 생각하면서 필자 나름으로 상식적으로 이해하게 되었다. 필자는 4.3의 본질을 ‘당시 제주도 인구의 거의 10%에 이르는 국민들이 억울하게 국가의 공권력과 토벌대, 그리고 무장대에 의해 피해를 입었다’는 것으로 보고 있다.

제주 4.3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방 공간에서 제주도라는 지정학적 상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필자도 40대가 될 때까지 4.3을 제대로 이해하기가 힘들었다. 그러다가 MBC에서 방영된 ‘여명의 눈동자’라는 드라마를 보면서 4.3을 이해하게 되었다.

1910년에 우리나라가 일본에 합병된 이래 10여 년간 우리 국민들은 일본의 우민화 정책에 따라 노예와 다름없는 생을 살았다. 그러다가 1919년 기미독립운동으로 일본의 정책이 바뀜에 따라 고등교육기관 등 많은 학교들이 세워졌다. 우리 제주도는 타 지역보다 교육열이 높아서 다른 곳보다 더 많은 학교들이 세워졌다. 여기에는 독립정신이 충만한 지역 유지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큰 밑거름이 되었다. 거기에다가 1930년대 후반이 되면서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늘어났고, 많은 진취적이고 깨어있는 젊은이들이 더 공부하거나 직장을 찾아서 일본으로 떠났다. 인구 비례로 따져 볼 때 전 국민의 1%도 안 되는 상황에서 제주 출신 재일 동포들의 수가 10%가 넘는 것이 이를 웅변적으로 증명하고 있다.

“20대에 사회주의를 생각하지 않으면 가슴이 없는 사람이고, 40이 되어도 사회주의를 생각하면 머리가 없는 사람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사회정의에 불타는 젊은이라면 사회주의를 생각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더구나 식민지의 청년이라면 더 말할 것이 없을 것이다. 때는 바야흐로 소비에트 혁명이 성공하여 러시아 제국이 멸망하고 소비에트사회주의연방공화국이 그 세력을 뻗어나갈 때이니, 일본 제국주의를 무너뜨리기 위해서도 사회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일면 자연스런 것이기도 했다.

이런 젊은이들이 조국이 해방되자 너도나도 새로운 국가의 건설이라는 꿈을 안고 귀국한 것도 어쩌면 당연한 수순이었다. 그러나 당시만 하여도 변변한 사업체가 없던 제주에서 이들이 들어갈 곳은 교직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었다. 경찰을 비롯한 공직들은 미군정의 필요에 의해 친일파들이 이미 진을 치고 있어서 비집고 들어갈 틈이 없었다. 자연히 이 지식인들과 경찰 사이에 마찰이 생기게 되었다. 거기에다가 자본주의 국가인 미국은 강력한 적대세력으로 성장하고 있는 소련과 한반도 내에서 신탁 문제로 갈등을 빚으면서 사회주의에 대하여 의심의 눈초리를 보이게 되었다. 사상이 무엇인지 모르던 도민들 입장에서는 지식인이고 또 독립운동을 한 것으로 존경받던 젊은이들이 경찰과 충돌을 일으킬 때에 심정적으로 젊은이들 편에 서게 되었다.

제주에서는 1946년에 고향 발전을 위해 재일교포들이 고향을 위해 학교 건립 자재와 전기 시설물들을 복시환이란 배에 실어 보냈다. 이것을 경찰 간부와 공모한 사람들이 밀수품이라고 무고하여 뺏으려고 하자 일반 경찰들이 항의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는데(복시환 사건), 이것을 하극상으로 여긴 중앙에서 많은 경찰들을 제주로 내려 보냈다.

1947년 3월 1일 3.1절 행사가 끝난 후 시위가 시작되었다. 당시에 시위에 참가하여 현장을 기억하고 계신 분의 얘기를 들으면 ‘스타린 대원수 만세’ ‘김일성 장군 만세’ 등의 구호가 외쳐졌다고 한다. 시위대가 관덕정에 이르렀을 때에 한 어린이가 프랭카드에 쓰였던 대나무로 기마경찰이 타고 있던 말의 뒷꽁무니를 찌르자 말이 놀라 튀는 바람에 그 어린이가 밟히는 사고가 생겼다고 한다. 흥분한 군중들이 기마경찰을 향해 돌을 던지자 기마경찰들이 경찰서로 도망갔고, 시위대가 그 뒤를 쫒자 경찰서를 지키던 경찰의 발포로 6명의 도민이 희생 되었다고 한다.

이때에 시위에는 참여하지도 않았던 애꿎은 도민들이 희생되는 바람에 경찰에 대한 도민들의 반감은 커지게 되었고 남로당의 선전선동에 더 큰 영향을 받게 되었으며, 공무원들도 참여하는 3월 10일 총파업으로 확대되었다. 탐라국이 망한 이후로 제주는 중앙의 수탈의 대상으로 전락하였으므로, 제주인들에게 육지 출신이란 침략자 내지 수탈자의 의미로 남아 배타적인 성향을 나타내던 참이었다. 육지에서 파견 온 경찰에 의해 도민이 피살되는 상황이 생기니 도민들 사이에 공동체 의식이 생기는 것은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것이었다. 거기에다가 공산당의 학정을 피해 남한으로 내려온 서북청년단의 가세는 사태를 더욱 악화시켰다. 서북청년단원들에게 ‘빨갱이’는 쳐부수어야할 대상이었다 더욱이 보수가 지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들은 생활비를 주민들에게서 충당할 수밖에 없어서 많은 무리수가 동원되었다.

소련의 비호 아래 김일성이 치안을 장악한 북한과 달리, ‘민주주의는 시끄럽다’라는 말도 있듯이, 여러 집단들이 백가쟁명 식으로 떠들고 싸우는 남한에서는 하루도 조용한 날이 없을 정도였다. 여기저기서 파업이 일어났고, 데모가 있었다. 거기에다가 공산주의자들이 신탁을 반대하다가 찬성 쪽으로 선회하면서, 찬탁과 반탁이 중요한 정치적 이슈가 되었다. 이 문제는 결국 남한 단독 정부 수립이라는 정치적 이슈로 귀결되었고, 정권이 달린 문제였으므로 이 싸움은 극렬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거기에다가 1948년 5월 10일로 남한 단독 정부 수립을 위한 제헌국회의원 선거가 결정 되면서 남조선노동당은 선거 보이콧을 선언하게 되었다.

1948년 4월 3일 새벽에 제주의 남조선노동당 동조자들이 주동이 되어, 오름에 횃불을 올리는 것으로 여러 곳에서 일제히 무장봉기가 일어났다. 이들은 12곳 경찰지서를 불태우고 우익 인사들을 살해하였다. 이후 산간 마을에서는 투표 참여를 막기 위해 주민들을 산으로 오르도록 하였으며, 투표용지를 지키던 초등학교 교장들을 비롯한 선거위원 15명을 살해하기도 하였다.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되자 미군정에서는 육지에서 더 많은 경찰과 서북청년단원들을 투입하였다. 이들로 인해 주민들과 경찰 및 서북청년단들 사이의 알력은 더욱 심해졌고, 결국 많은 주민들이 이들의 박해를 피하려고 산 쪽으로 피신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낮에는 경찰이 지배하고 밤이면 소위 폭도들이 지배하는 상황이 되었으며, 이 와중에 도민들은 어느 한 쪽 진영에서 상대방 쪽이라고 의심을 받으면 목숨을 잃게 되었다.

이 사태는 정부 수립 후 국가에 의해 계엄령이 선포되고 군대가 투입되면서 소위 소개작전으로 극에 달하였다. 러시아가 나폴레옹의 침략을 받고 모스크바를 불태우는 것으로 전쟁을 승리로 이끈 것이 전례가 되어 중산간 마을을 불태우는 것으로 공비들이 활약할 공간을 없애버리는 작전이었는데, 애꿎은 중산간 거주 주민들만 막대한 인적, 물적 피해를 입게 되었다.

여기에서 필자는 몇 가지 질문을 던지고자 한다.

1. 1947년 3월 1일의 소요와 1948년의 4.3은 미군정 하에서 처음 시작된 것인데, 초기 진압 과정에서 미군정의 역할은 무엇이었는가?

2. 특히 김익렬 중령과 김달삼의 담판으로 무력충돌이 소강상태에 빠져있는 상황에서 소위 오라리 방화 사건이 발생하여 사태가 악화 되었는데, 그 진상은 무엇인가? 오라리에서 좌익들이 방화를 하여 부득이 경찰이 출동하였다고 발표가 되었는데, 문제는 그렇게 우발적으로 일어난 상황을 단시간 내에 미군 정찰기가 출동하여 촬영할 수는 없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이는 기획된 사건이라고 의심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여겨지는데, 이 의혹을 뒤집을 수 있는 물증이 있는가?

3. 항쟁이라고 하면 국어사전에 ‘무엇에 대항하여 다툼’이라고 되었는데, 4.3 와중에 희생된 분들 중 과연 몇 %나 되는 도민이 정부에 대항하여 다투었는가? 필자가 알고 있기로 대부분의 희생자들이 영문도 모른 채, 또는 상대편에 도움을 주었다는 의심을 받고 양측으로부터 피해를 입었다. 특히 아녀자들이 많이 포함되었는데, 과연 이분들이 무엇에 대항을 하다가 피해를 입었는가?

4. 일부 우익 인사들은 폭도로 유죄판결을 받은 분들까지 피해자에 포함된 것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는데, 이분들이 과연 공정한 재판 절차를 밟아 유죄 판결을 받은 것인가? 또 계엄령 반포 자체가 불법이었고, 제2차 군법회의는 계엄령이 해제된 다음에 열린 것이니 원천무효라는 주장을 반박할 논리가 있는가?

5. 설령 이분들이 분명히 죄가 있고 제대로 된 재판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다 하더라도, 사형 선고를 받지 않았는데도 죽임을 당한 것을 보고도, 이 분들을 피해자가 아니라고 할 수 있는가?

6. 4월 3일에 봉기를 일으킨 분들의 주장이 무엇인가? 과연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의 건설이었는가? 과거 역사를 보면 ‘성공하면 충신, 실패하면 역적’이 되었다. 우리나라가 공산주의 국가가 된다면 당연히 봉기했던 분들이 애국열사가 되고 4.3이 항쟁이 될 것이다. 그렇다고 무장대에 의해 화를 입은 분들까지 애국열사가 될까?

7. 국제인권선언에 의하면 비무장 민간인을 살해하는 것은 비록 전시라 하여도 유죄다. 아무리 계엄령이 선포되었다고 하더라도 무고한 국민을 살해한 국가의 책임을 우리는 묻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고 무고한 국민을 살해한 무장대의 행위가 용서될 수 있는가?

8. 토벌대에 의해 희생된 도민에 대해 국가를 대표해서 대통령이 사과를 하였다. 그렇다면 무장대에 의해 피해를 입은 도민들에 대해서는 누가 사과를 할 것인가?

9. 우익인사들에 의하면 4.3평화공원에는 이른바 ‘불량위패’라 하여 도저히 희생자라고 할 수 없는 이들도 모셔있어서 참배나 위패등록을 거부하는 도민들도 있다고 한다. 도민의 화합을 위해서 이분들을 희생자로 대우하는 것이 과연 올바른가를 다시 한 번 살펴볼 필요는 없는 것일까?

10. 4월 3일은 남로당 동조자들이 무장봉기를 일으킨 날이다. 이 날을 제주도민들이 피해를 입은 날로 기념하는 것이 과연 타당한가.

11. 남조선노동당과는 아무 상관없이 억울하게 희생되거나, 그 가족이라는 굴레로 그 후 많은 고초를 겪은 도민들의 명예회복은 꼭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남조선노동당의 정책에 찬성하여 싸우다가 희생된 분들까지 명예회복을 시킨다면, 과연 대한민국의 정체성은 무엇인가? 물론 토벌군과 교전 중에 사살된 무장대원들 중에도 남로당의 정책에 찬성하지 않았지만 경찰이나 서북청년단에 쫓겨 오직 살기 위해 무장대에 합류한 분들도 많다는 것을 유념할 필요는 있을 것이다.

12. 국가에 의해 피해를 입은 유가족 중에서도 4.3항쟁이라는 표현에 대해 정부에 대항하여 싸우다 희생된 것이 아니라는 측면에서 반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 분들을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

필자는 4.3의 해결을 논의함에 있어 광주민주화운동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이 운동을 항쟁이라고 부르는 데 대해 반대를 하시는 분들은 별로 없다고 알고 있다. 이것은 광주민주화운동이 자유민주주의 수호라는 확고한 가치를 내세우고 있으며, 이 기간 동안 시위대에 의한 민간인 피해가 없었다는 것이 그 도덕적 정당성을 확보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확신한다. 시위군의 총탄에 다수의 군경이 피해를 입었지만 지금 이것을 문제 삼는 국민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4.3의 올바른 이름을 짓는데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민주항쟁’과 ‘공비폭동’ 사이의 간격이 너무 넓다는 데에 있다. 이러한 이름들은 4.3의 한 측면만을 강조한 느낌이 있다. 4.3의 본질은 제주도민의 1/10에 해당되는 국민들이 아무 영문도 모른 채, 국가나 무장대에 의해 살해 되었다는 점이다. 물론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것은 국가라는 점에서, 그리고 토벌군에 의한 피해가 더 컸다는 점에서, 국가의 책임을 더 강조하는 것은 마땅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무장대의 행위가 정당한 것은 아니다.

필자는 숙부를 ‘백조일손지화(百祖一孫之禍)’로 잃었다. 그리고 가까운 친척들이 4.3에 연루 되어 목숨을 잃었다. 숙부의 죄명은 ‘좌익에 가담한 아무개를 아느냐?’ 하는 질문에 ‘안다’고 대답한 것이 ‘사상에 의심이 간다’였다. 아버님의 4촌 동생과 고숙, 그리고 고종 4촌은 4.3 당시 꽤 중요한 역할을 하여 경찰에 의해 화를 당하셨다고 한다. 그러나 필자가 기억하기에 우리 일가로 10촌 이내의 친척 중에 당시에 군대나 경찰에 근무한 사람은 없다.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역지사지(易地思之)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우리는 자유민주주의를 추구하는 대한민국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현 국가체제를 부정하지 않는 한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중심에 두고 선택을 하자. 진실은 올바로 밝히고, ‘용서는 하되 잊지는 말자’고 하는 유대인들의 지혜를 우리도 본받자. 그렇게 한다면 모두가 만족할 수는 없지만 수긍할 수 있는 이름을 지을 수 있을 것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