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가 8일 오전 강창일, 오영훈 국회의원이 원희룡 후보 캠프를 지원하는 4.3유족들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 것과 관련해 "4.3유족에 대한 협박"이라며 반발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자료사진 제주투데이

원희룡 후보는 8일 즉각 성명서를 내고 "4・3은 민주당만의 전유물이 아니다"며 "보수와 진보를 아우른 국민적·도민적 합의 과정을 거쳐서 특별법이 통과된 후에 배・보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원 후보는 "현 4.3특별법 개정안과 관련해 민주당만의 특별법 발의만으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과거 1999년 12월 특별법 통과 때에도 변정일 의원과 추미애 의원의 발의 안을 통합하여 여야 합의로 이루어냈기 때문에 거의 전원일치로 통과된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원 후보는 "도지사 시절 4.3 해결 노력을 폄하하고 있지만, 민선6기 원희룡 도정은 중앙정부의 미온적 조처에도 불구하고 세부적인 해결 과정을 차근차근 밟아왔다"며 "4·3 평화공원·기념관의 민간(4・3 평화재단) 이양, 연간 50억 원에 달하는 운영비와 관련하여 전액 지방비 지원을 이뤄냈다"고 강조했다.

또한 원 후보는 "법적 근거가 없음에도 도지사 특별지침을 마련해 4·3 생존희생자 지원액을 상향 조정해 4·3 희생자의 병원진료비를 며느리에게까지 확대했다"고 말했다.

원 후보는 "4·3 전 도지사 담화문 내용과 선거 기간에 발표한 원 후보의 공약사항은 오늘 문 후보와 민주당에서 발표한 공약과 다르지 않다"며 "오늘 문 후보 기자회견에서 발생한 4.3의 화해와 상생의 정신을 스스로 파괴하고 부정하는 행위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원 후보는 "원 후보를 돕는 4・3유족들에 대한 오영훈 의원의 협박성 발언은 4・3 해결을 원만하게 이루어낼 만한 후보에 대한 자유로운 선택을 저해하는 반민주적인 행태"라며 "도민사회를 분열시키고, 4.3 유족마저 편 가르는 행위임을 강력 규탄한다"고 성토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