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11월 전국 총파업을 앞두고 문재인 정부에게 적폐청산과 노조할 권리, 사회대개혁을 슬로건으로 7대 요구를 발표했다.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가 10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총파업 총력투쟁 예고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민주노총이 하반기 총파업을 선언한 가운데,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본부장 김덕종)도 총파업 총력투쟁을 위한 활동계획을 세우고 10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8월 중앙집행위원회와 중앙위원회를 거쳐 하반기 총파업 총력투쟁을 결의했다. 현재 중앙집행위원회는 투쟁본부로 임시전환돼 전국적인 투쟁을 관할하고 있는 상태다.

현재 민주노총은 최저임금법 개정과 규제완화, 전교조 법외노조 등 주요 현황을 마주하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가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후퇴시키고 있다는 비판에 따라 이번 총파업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오는 10월 18일~19일에는 정책대의원대회를 열고,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재참여를 비롯한 현 정부의 노동정책도 논의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의 방향을 잃어가고, 각종 정책에 보수화를 보이고 있다"며 "공무원노조의 해고자복직과 전교조 법외노조 철회, 최저임금 1만원 공약 등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국회에서는 최저임금법이 개악되고 국회 환경노동위에서는 이정미 정의당 의원이 고용노동소위원회에서 배제돼 한계가 드러나는 상황"이라며 "민중의 권력을 되찾기 위해 2년 전 촛불항쟁의 정신을 이어받아 총력투쟁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이에 민주노총은 ▲적폐청산, ▲비정규직 철폐, ▲노동기본권 보장, ▲사회임금 확대, ▲안전사회 구축, ▲재벌 개혁, ▲최저임금법 원상회복 등의 요구안을 내세웠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도 이같은 총파업 계획에 따라 오늘부터 총력투쟁 집중기간에 돌입했다.

제주본부는 오는 12일 제주시내 주요 거점에서 집중 선전전을 시작으로, 18일 제주시청에서 결의대회도 예정하고 있다. 또한 추석시즌에는 제주공항 일대에서 추석 귀향선전전을 10월 10일~26일 국회 앞에서 집중 선전전도 펼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10월 말까지 정부가 요구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11월부터 총파업기간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본부도 11월 7일 제주지역에서 총파업 대회를 예정하고 있다.

김덕종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현재 정부는 심각하게 보수화되고 있으며 반노동적 정책이 심화되고 있다"며 "하반기 총력 투쟁을 통해 적폐청산과 비정규직 철폐 등 사람답게 살기 위한 총파업에 나서고자 한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