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 계약은 어떻게?...'제주형 주택임대차계약서' 이용하세요
상태바
연세 계약은 어떻게?...'제주형 주택임대차계약서' 이용하세요
  • 김재훈 기자
  • 승인 2019.06.05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특유의 주택 임대 문화인 '연(年)세'. 연세는 월세를 1년에 한 번에 치르는 방식이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연·월세' 개념이 혼합된 ‘제주형 주택임대차계약서’를 보급한다.

제주도는 월세만 적용되는 표준 주택임대차계약서로 ‘연세’ 계약서 작성 시 분쟁 및 불이익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제주 특유의 주택 임대 문화를 반영했다고 밝혔다.

‘제주형 주택임대차계약서’는 그동안 공인중개사협회, 고문변호사, 법무담당관실, 임대주택분쟁조정위원회(2차 자문)의 의견을 반영해 마련했다.

새 제주형 주택임대차계약서 특징은 ▲차임 단위의 명확한 정의 제공 ▲연․월세 전환규정 삽입 ▲전자서식 제공 등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개업공인중개사들의 편의를 위해 종이서식으로 제공시 일일이 수기로 작성해야 하는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전자파일로 계약서를 제공하고,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부와 협력해 공인중개사협회에서 제공하는 개업공인중개사무소의 부동산 계약 프로그램인 ‘한방'에도 등록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등록 전이라도 임대인·임차인과 개업공인중개사는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 새소식(http://www.jeju.go.kr/news/news/news.htm)No 47115(2019. 5. 30.)에서 서식을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읍·면·동 주민센터 민원실을 방문한 임대인·임차인에게 제주형 임대차계약서를 사용할 것을 홍보하고, 요청 시에는 계약서 출력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양문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건설국장은 “‘월세’를 기준으로 설계된 표준임대차계약서를 사용해 ‘연세’ 계약 시 맞지 않는 부분으로 인한 분쟁 등 불편사항이 ‘제주형 주택임대차계약서’ 보급으로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포토대자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