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축사. (사진=제주투데이DB)
돼지 축사(사진=제주투데이DB)

경기도 파주에서 돼지에게 감염시 치사율이 100%에 이르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사실이 확인되면서 제주도 방역 당국에도 비상이 걸렸다.

오늘 오전 6시30분 경기도 파주 소재 양돈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이 확진됨에 따라 제주도는 도내 유입 방지를 위해 긴급대응 조치에 나섰다.

제주도 이우철 농축산식품국장은 17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을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우철 농축산식품국장(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이우철 농축산식품국장(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제주도는 17일 오후 6시부터 전국 타 시도산 돼지고기의 지육, 정육 및 내장을 전면 반입금지한다. 가열처리한 햄 등의 축산물 가공품은 반입가능하다. 정부가 발표할 때까지 반입 금지 조치를 유지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전국적으로 19일까지 오전 6시30분까지 48시간 축산관련시설에 대한 임시 이동금지 조치가 발령됨에 따라 이행상황 확인 및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제주도는 17일 오전 6시 30분 위기경보 심각단계가 발령됨에 따라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 상황실 운영을 재난안전대책 본부로 전환 운영한다. 양돈농가 주요밀집지역 등에는 거점소독 및 통제시설(4개소)를 설치하고 질병유입 원천 차단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육지에서 제주로 반입되어온 돼지(생육)는 하루 스물한 마리 분량이다. 5월 이후 경기도 지역에서 반입된 사실은 없다. 도내 양돈 농가는 289농가로 총 사육 두 수는 57만 마리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