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 확·포장 공사로 벌목될 나무들(사진=김재훈 기자)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로 벌목될 나무들(사진=제주투데이DB)

제주특별자치도는 10월부터 비자림로 주변식생에 관한 조사반을 편성하여 추가 조사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이 지난 19일 보완 요청을 해왔기 때문.

영산강유역환경청이 요청한 주요내용은 공사지역 주변 식생에 대한 추가 조사와 검토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천미천 주변 삼림과 3구간 지역의 동․식물상(법정보호종 포함) 추가조사 △법정보호종 포함 주요 조류, 포유류, 양서류 등의 생태특성 추가 검토 △분포현황, 번식지, 서식지, 휴식지, 먹이자원, 이동경로, 비행고도, 비행행동 △야생동물(양서파충류 포함) 이동통로 설치 가능 여부 검토(박스형, 육교형) 등이다.

이에 제주도는 동·식물 관계전문가들로 정밀조사반을 편성하여 천미천 주변 삼림지역과 3구간 주변 동·식물상 및 생태특성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저감대책을 마련하고 제3구간(거슨세미오름~칡오름 사이)의 야생동물 이동통로 설치 가능여부(박스형․육교형)에 대해서도 조사․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 측이 비자림로 주변 천미천에서 멸종위기식물2급 으름난초가 발견되었다고 발표한 내용에 대해서도 전문가를 통한 식생조사 후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같은 제주도의 발표가 나오자 비자림로 시민모임은 최소한 1년의 기간을 잡고 철저하게 동식물상 조사를 할 것을 요청했다.

비자림로 시민모임은 “영산강유역환경청에 문의한 결과 생태조사 기간을 정하지 않고 동식물상 조사를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이 기간을 정하지 않은 이유는 지난 5월말 조사기간을 정하고 생태조사를 요청함에 따라 제대로 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5일 밝혔다.

이에 비자림로 시민모임은 “최소한 1년간의 조사를 할 것을 요청한다.”며 “㈜늘푸른평가기술단의 조사가 엉터리였음이 드러난 상태에서 청정을 내세우는 제주가 멸종위기종의 보고로 밝혀진 비자림로 일대를 제대로 조사하지 않는 것은 모순적”이라고 지적했다.

비자림로 시민모임은 다음 세 가지 요구사항을 전했다. △민관이 공히 신뢰할 수 있는 전문기관에 의뢰해 체계적인 생태정밀조사 실시 △비자림로 일대의 도로 확포장공사와 천미천 공사를 비롯한 모든 공사를 전면 백지화하고 대안 마련을 위해 함께 지혜를 모을 것 △엉터리 환경영향평가로 인해 혼돈을 겪고 있는 비자림로 확포장공사를 드러난 환경영향평가의 제도적 개선책을 마련할 것.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