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언 정무부지사 예정자가 30일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김성언 정무부지사 예정자가 30일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30일 제주도의회가 인사청문을 실시한 김성언 정무부지사 예정자에 대해 사실상 ‘부적격’ 판단을 내렸다. 

이날 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위원장 강철남)는 “김성언 정무부지사 예정자는 정무부지사로서의 업무추진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된다”는 평가를 담은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특위는 우선 “김 예정자에게 도덕적 흠결은 없다고 보여지며 질의답변 과정에서 김 예정자의 소통을 위한 노력과 업무추진에 대한 의지 등은 긍정적으로 판단된다”며 “지금까지 농정 업무 관련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했고 감귤산업 육성 등 농업발전에 공헌한 것은 인정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곧이어 “원희룡 도지사가 1차산업에 대한 모든 권한을 정무부지사 예정자에게 부여한다고 하지만 소관 업무인 농축산식품국과 해양수산국 등에 대해 검증한 결과 정부의 WTO 개발도상국 지위 포기에 대한 대처방안과 급변하는 1차산업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에 무리가 있다”며 “1차산업 대응을 위한 적임자라고 판단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정무적 업무에 관한 기본사항과 의회, 언론기관 간 소통 및 협조에 관한 사항, 주민여론을 수렴하는 사항, 정부 및 국회, 정당과 시민사회단체 등 간 협조에 관한 사항 등을 검증한 결과 행정 경험과 관련 전문지식도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