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원희룡 제주도지사.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지난 16일 내년 제주도 예산안이 가결된 후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인사말 중에 ‘10억 관행 배분’ 발언을 한 데 대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이 공식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18일 민주당 제주도당 원내대표인 박원철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은 기자실을 찾아 이날 오전 열린 의원총회를 통해 결의된 내용을 설명했다. 

박 의원은 원 지사의 발언을 두고 “원희룡 지사가 상당히 정치력이 높으신 분 아니냐”며 “원 도정이 들어선 이후 지난 6년 동안 공공정책 갈등이 높아지는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전술적인 차원에서 의회에 망신 주기 위한 발언이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의원들이 예산 편성 전에 공약 관련해서 예산을 요구하는 것은 해당 지역을 위해 쓰일 예산이지, 선심성 예산은 결코 아니”라며 “마치 쌈짓돈 예산을 도민에게 돌려주겠다고 표현하는 건 의회에 모멸을 넘어서 능멸을 주기 위한 전략적 발언”이라고 힐난했다. 

18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이 제주도의회 의사당 지하 회의실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18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이 제주도의회 의사당 지하 회의실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그러면서 “민주당 의원들이 결의한 내용은 지사의 공식적인 사과는 있어야겠다는 것이다. 유감 표명 정도는 도저히 안 되겠다”며 “도가 의회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구성한 상설정책협의회를 진행하라는 것도 포함시켜 두 가지를 김성언 정무부지사에게 강력하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또 원 지사의 발언 배경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송영훈)와 도 기획조정실 간 협의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질문에 “1년마다 예결위가 활동하는데 예산 심사를 원활히 하기 위해 집행부와 그런 협의는 있을 수 있다”며 “그걸 마치 의회 전체의 의견인 양 쌈짓돈처럼 비춰지는 표현을 했다는 데 의원들이 분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원 지사는 지난 16일 내년 제주도 예산안의 가결에 따른 인사말로 “그동안 관행적으로 의원님들께 10억원씩 배분해왔던 예산을 2021년도 예산부터 도민에게 돌려드리겠다는 대승적 결단을 내려주신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자 일부 의원들이 자리에서 일어나 “의회가 거지냐", "도정에게 앵벌이할 일이 있느냐”는 등 고성을 지르며 항의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