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오후 제주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가 제주시 구좌읍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제공)
지난 12월 31일 오후 제주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가 제주시 구좌읍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투데이 DB)

제주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최근 원희룡 지사가 제주도인터넷기자협회와 신년대담에서 언급한 제2공항 발언에 대해 비판하며 “올해부터는 제발 팩트에 기반을 둔 논쟁을 하자”고 촉구했다.

원 지사가 제주공항 확장에 동조할 수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데 대해 제주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일 성명을 내고 원 지사가 제2공항 추진 여부에 대해 공론화할 의향이 없음을 분명히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비상도민회의는 “2015년 11월, 느닷없이 성산읍 일대가 제2공항 입지로 발표된 이후 지난 4년 동안 여러 차례 확인된 대다수 도민 사회의 여론은 제2공항의 일방적 강행이 아니라 제주공항 확장을 비롯한 다른 대안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며 “따라서 도민의 선택을 받은 도지사라면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방안에 대해 다수 도민의 뜻이 무엇인지 도민의 판단을 정확히 묻는 절차를 밟는 것이 당연한 수순”이라면서 공론화 절차를 이행하지 않은 원 지사를 비판했다.

비상도민회의는 “국토부의 일방 강행과 원 지사의 (제2공항의 문제점에 대한) 검증 유기가 제2공항으로 인한 갈등촉발의 직접적인 원인이자 출발점”이라면서 “원 지사는 그동안 제2공항 사업은 국토부가 추진하는 국책사업이라 제주도는 관여할 수 없다며 갈등을 방치했었고 도민사회의 공론화 해결 요구도 거부했다.”고 강조했다.

또 “도민사회의 폭넓은 의견 수렴도 이미 마쳤다면서 도의회의 갈등해소 특위 예산 지원까지 거부했다. 본인 스스로 도정은 갈등해소 주체가 될 수 없고 의지도 없음을 수차례 피력했었는데 지금에 와서 도의회가 아닌 국토부와 갈등해결에 나서겠다는 것은 누가 봐도 앞뒤가 안 맞는 궤변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