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마사회 고 문중원 기수 죽음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 페이스북 페이지)
(사진=마사회 고 문중원 기수 죽음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 페이스북 페이지)

지난해 11월 29일 부산경남경마공원에서 15년 동안 기수로 일하던 문중원씨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데 대해 문재인 정부가 진상규명과 함께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6일 민주노총 제주본부(본부장 김덕종)는 성명을 내고 “고인은 한국마사회의 부정 경마와 비리 의혹을 제기하면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뒤 한 달이 넘었지만 책임 당사자인 한국마사회의 책임회피로 장례조차 치르지 못한 채 서울로 올라와 추운 길거리에 누워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한국마사회 부산경남경마공원(렛츠런파크 부산·경남)이 지난 2005년 개장부터 도입한 ‘선진 경마’는 순위 상금으로 임금을 주고 경쟁성 상금을 확대해 경쟁을 부추기는 방식”이라며 “순위에서 밀려나면 임금을 제대로 못 받고 특히 기수는 특수고용 노동자라 마사회측에서 교섭조차 제대로 임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이에 대해 총 7명의 기수와 마필관리사가 부정 경마와 비리 해결을 요구하며 목숨을 걸고 항거했지만 반인권, 반노동적인 운영체계는 바뀌지 않았다”며 “한국마사회의 부정과 비리를 해결할 책임이 있는 정부조차 강 건너 불구경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정부는 경마가 ‘국가산업’이라 운운하지만 엄청난 규모의 현금수익에 눈이 멀어 국가 차원의 감시와 통제를 포기한 지 오래”라며 “한국마사회를 완전히 뜯어고치지 않는다면 제2, 제3의 문중원은 계속 나올 수밖에 없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2월21일과 지난 4일 서울경마공원 앞에서 고인의 죽음에 대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던 유족과 동료들에 대해 폭력을 행사하고 연행했던 민갑룡 경찰청장은 지금 당장 사과해야 한다”며 “변명으로 일관하는 한국마사회 김낙순 회장은 유족의 면담 요구에 응하고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문재인 정부를 상대로 “입만 열면 공정과 민주를 외치던 현 정부의 책임이 가장 크다”며 “고인의 죽음에 공식으로 사과하고 지금 당장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