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문화예술재단 이사장 재공모를 두고 지역사회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 측근 이사 임명 의혹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13일 성명을 내고 “벌써부터 재단 이사장에 ‘낙하산 인사’ 우려가 나오고 있다”며 “임명권을 가진 원 지사가 자신의 핵심 측근이 최종 후보 2명에 포함되지 못하자 ‘적격자가 없다’는 핑계로 재추천을 요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실 원 도정은 민선 6기 출범 초기부터 민선 7기 지금에 이르기까지 낙하산·보은 인사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며 “주요 공공기관장과 행정조직에 대한 인사권은 도지사의 고유 권한이지만 상식적인 기준과 잣대에 부합하지 못할 경우 정당성이 심각하게 훼손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재단은 문화예술가의 창작활동과 도민의 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제주 문화진흥의 중심 기관인 만큼 재단 이사장은 문화예술 분야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적 식견을 갖춰야 한다”며 “자질과 전문성이 떨어지는 인사를 정치적 보상 차원에서 자리를 내준다면 도민들이 위임한 인사권을 남용하는 것이고 권력을 사유화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번 재공모 결정이 원 지사의 측근을 재단 이사장직에 앉히기 위한 꼼수였음이 드러난다면 단호히 대응해나갈 것”이라며 “제주도에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를 거듭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