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제주시 노형동 우편집중국 앞에서 택배연대노동조합 제주지부가 제주지방우정청을 상대로 노사합의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6일 오전 제주시 노형동 우편집중국 앞에서 택배연대노동조합 제주지부가 제주지방우정청을 상대로 노사합의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지난달 택배연대노동조합이 우정사업본부 간 노사합의가 이뤄지자 분류작업 거부 방침까지 철회했으나 제주지방우정청에서 요구안을 이행하지 않자 택배연대노조 제주지부가 다시 규탄하고 나섰다. 

6일 오전 택배연대노조 제주지부는 제주시 노형동 우편집중국 앞에서 제주지방우정청을 상대로 노사합의안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노조는 “대국민 약속이자 지난달 17일 노사합의에 기초한 우정사업본부의 공문 내용을 공식 인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확약하라”며 “이를 위해 택배연대노조 제주지부와 제주지방우정청, 우체국물류지원단이 함께 하는 3자 공식 협의회를 설치해 정기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이 요구는 노조를 인정하고 노사합의 사실 자체를 인정하는 인식의 전환을 출발점으로 해 이미 합의된 내용을 성실히 이행하겠다는 약속이 될 것”이라며 “우리의 요구는 지극히 정당하고 상식적”이라고 강조했다. 

또 제주우정청이 합의안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이달 말까지 규탄 투쟁을 벌이겠다고 선언했다. 

노조는 “이날부터 이달 말까지 ‘노사합의 부정, 대국민 약속 위반, 우정사업본부 지침 거부’한 제주지방우정청 규탄 투쟁 기간을 선포하고 투쟁에 돌입할 것을 결의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매주 우편집중국 앞에서 집회와 함께 대규모 택배 차량행진, 대도민 홍보물 배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택배연대노조는 지난달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자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는 배송 지원 인력을 추가 투입하는 대책을 발표, 우정사업본부는 노조의 요구를 전향적으로 수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