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전경
제주도의회 전경. (사진=제주투데이DB)

제주도의회 간부 공무원이 친분에 따라 근무평가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1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는 성명서를 내고 “도의회 사무처 일부 간부 공무원의 갑질 행태와 인사의 불공정성, 임기제 채용과 임용과정의 잡음, 자기 인맥 심기 등 다양한 문제점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근무평정은 업무 중심으로 이뤄져야 하지만 평정기준은 온데간데 없고 인맥만이 기준이 됐다”며 “같은 업무를 수행하고 결과물의 차이를 구분하기 어려운데도 불구하고 평가를 전혀 달리하는 것은 친분 관계에 따라 평가를 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결격이 있는 지원자를 채용하고 정당하게 채용된 직원에 대해선 뚜렷한 근거없이 부당한 평가를 내려 재임용을 곤란하게 했다”며 “이로 인해 부화뇌동하는 간부 공무원을 양산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질타했다. 

또 “사실상 도의회를 견제할 기구가 없는 상황에서 책임있는 자들이 수수방관하는 사이에 오히려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며 “11대 후반기 도의회 의장은 의회혁신 1호로 도의원의 인사 개입과 청탁 금지 방안을 내세우기도 했으나 의회 사무처 공무원의 인사 문제에 대해선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맥 인사와 밀실 인사, 부정 채용의 문제를 정면으로 직시하고 해결하는 것이 도의회 혁신의 첫걸음”이라며 “우리 노조는 더 이상 좌시하지 않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잘못을 드러내고 밝혀서 문제를 바로잡는 데 나설 것을 천명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