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진이 임산부를 이동시키고 있다(사진=제주대학교병원 제공)

제주대학교병원에서 코로나19 확진 임산부 분만 수술이 이뤄졌다. 제주대학교병원은 코로나19 확진 임산부 분만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였다고 21일 밝혔다.

제주대학교병원은 지난 12월 코로나19 자가 격리 통보를 받은 산모 A씨(30대)로부터 출산이 임박하여 향후 제주대학교병원에서 분만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지 문의가 있어 사전에 수술 준비를 하였다고 전했다.

그러던 중 지난 1월 8일 A씨가 출산 임박 진통이 시작하여 응급실로 내원하였고, 코로나 검사 후 양성으로 판정되자 사전에 준비한 절차대로 단일 음압 수술실로 이동하여 수술을 진행하였다.

이 날 질병관리본부 지침에 따라 최소한의 인력으로 방호복과 멸균 가운, 호흡 보호구를 착용하고 수술을 진행하였으며 3.18kg의 건강한 신생아를 출산하였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지금까지 제주지역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임산부가 제왕절개 수술을 받은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무엇보다 산부인과, 감염내과, 소아청소년과 등 관련 의료진의 협진이 원활하게 이루어졌고, 사전 코로나 19 대응 체계 대처 방안을 준비하여 왔기에 이번 수술을 혼선 없이 마무리 할 수 있었다.

신생아는 신생아 전용 음압격리 병실에 입원 했었으며 지난 13일 1, 2차 코로나 검사 음성으로 나와 퇴원하였고, 산모는 출산 후에 인후통 및 발열 증상이 지속되어 음압 격리치료실에서 치료 후 완치되어 건강하게 지난 18일 퇴원하였다.

수술을 담당했던 제주대학교병원 심순섭 교수는 “특수한 상황의 수술임에도 사전에 준비된 절차 및 체계적인 협진 시스템으로 어려움 없이 수술을 마칠수 있었으며, 어려운 상황임에도 산모와 신생아 모두 건강하게 퇴원할 수 있어서 너무 기쁘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송병철 병원장은 “앞으로도 언제든지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체계화된 업무 절차로 감염병 대응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으며 코로나19로 걱정이 많았을 산모에게 건강한 아이의 출산을 축하한다고 전했다.

한편 제주대학교병원은 지난 8월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의료관련 감염병 예방·관리 우수 의료기관에 수상하는 등 최일선에서 제주의 감염병 예방·관리에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