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오후 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는 제주도의회 의사당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1일 오후 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는 제주도의회 의사당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하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을 이달 열리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일 오후 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는 제주도의회 의사당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촉구했다. 

청년회는 “각 정당대표와 국회가 수차례 약속하고 공헌했던 4·3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지금까지도 해결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의 뜻을 전한다”며 “4·3유족과 도민들의 아픔을 어루만지지 못하고 국회에서 입씨름만 하는 모습에서 다시 한 번 유족청년회로써 분노에 분노를 금할 수가 없다”고 규탄했다. 

이어 “4·3특별법 개정안 통과 처리를 미루고 서로 힘겨루기만 하는 걸 보며 생존해 계신 어르신들의 마음을 알고 있는지 궁금하며 대한민국의 아픈 역사인 4·3을 남의 일이라는 생각에 국회에서 일을 하지 않는 것으로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질타했다. 

또 “배·보상이나 위자료니 위로금이니 하면서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가 자기 일처럼 신경을 쓰지 않는 모습을 보며 공허한 약속을 남발한 문재인 정부에게도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이번 21대 국회에 제출된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통해 희생자의 명예회복과 진상규명에 정부와 국회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정부를 상대로 특별법 개정 통과에 적극 앞장설 것을 촉구하고 국회를 상대로 “유족에게 명예회복의 책임을 전가하지 말고 군사재판 일괄 무효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며 “여야 모든 정당은 특별법 개정안 통과에 적극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정부의 입장이 전향적이지 않거나 국회 논의가 지지부진해 2월 임시국회에서도 개정안 통과가 안 된다면 ‘73주년 추념식 때 정부와 여·야 모두를 저지하고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더욱 더 강력한 저항 운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