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후 제주도의회 제393회 2차 본회의에서 강성민 의원이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25일 오후 제주도의회 제393회 2차 본회의에서 강성민 의원이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간첩조작 사건에 연루된 제주도민 피해자를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25일 제주도의회 제393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강성민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이도2동을)은 5분 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강 의원은 “제주4·3은 우리 제주의 아픈 역사이자 기억이며 이 역사는 자신의 터전을 버리고 멀리 이국땅으로 떠난 동포에까지 그 아픔을 이어가게 만들었다. 바로 간첩조작 사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간첩 조작 사건에 연루됐다 재심에서 무죄판결을 받은 강우규·강광보 할아버지 사례를 들며 “지난 2006년 천주교 인권위원회 자료를 보면 경찰 보안대나 안기부 등이 조작한 재일교포 간첩사건 109건 중 37건이 제주 출신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다. 

또 “간첩조작 사건에 제주도민이 많이 연루된 이유는 바로 4·3 당시 국가폭력으로 입은 상처를 국가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소재가 됐기 때문”이라며 “4·3은 공산폭동이라고 오랫동안 군사정권에서 규정해왔고 재일 제주 동포사회에서 조총련 관련자들과 엮어 간첩으로 조작하기가 쉬웠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아직 이분들에 대한 실태조사도 되어 있지 않아 이분들에 대한 지원도 전무한 상황”이라며 “4·3의 다른 형태의 후유증이란 것을 기억하고 반성하기 위해 4·3평화기념관 내 마련한 간첩조작 사건 전시코너가 사라지기까지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분들이 겪었던 모진 가혹행위와 불법 구금 등의 인권침해로 인한 후유증을 우리가 나서서 치유해드려야 한다”며 “이에 오는 26일 간첩조작 사건 피해자 지원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모으고 피해자 지원을 위한 조례를 제정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