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전 진보당 제주도당이 제주도의회 의사당 앞에서 선거대책본부 출범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진보당 제주도당 제공)
7일 오전 진보당 제주도당이 제주도의회 의사당 앞에서 선거대책본부 출범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진보당 제주도당 제공)

내년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진보당 제주도당이 본격적으로 도민 민심 잡기에 나선다. 

7일 오전 진보당 도당은 제주도의회 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선거대책본부(이하 선대본) 출범을 알렸다. 

선대본은 “노동자와 농민, 서민이 살아야 한다”며 이를 위해 선거에 나서겠다며 다짐을 발표했다. 

우선 26만 제주노동자를 살리는 정치를 강조하며 △5인 미만 사업장·특수고용노동자 노조 권리 보장 △제주노동자 저임금구조 개선 △산업재해 없는 제주 등을 약속했다. 

다음으로 8만 제주농민의 권리를 높이겠다며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에서 도내 기성 기득권 정치세력에게 농민에 대한 공약이 있는지, 제주농민의 현실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있는 물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도지사-농민회 정례협의, 도의회-농민회 정례간담회가 이뤄져야 하고 농민의 요구가 행정으로 이어지고 조례로 만들어지도록 진보당 제주도당이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과도한 택배비용과 도선료 문제를 두고 “거대 물류자본이 도선료를 통해 수백억 이상씩 초과 이윤을 부당하게 챙겨가는 것은 도민의 호주머니를 그만큼 터는 것”이라며 “당력을 집중해 도선료 문제부터 해결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난개발과 투기 문제를 언급하며 “지난 10년간 지역 최대 이슈는 강정해군기지, 영리병원, 제2공항”이라며 “지난 30년간 소수의 부패 권력세력과 대자본의 이익 추구에 제주는 황폐화되어왔고 도민의 삶은 힘들어졌다”며 “진보당 제주도당은 국제자유도시 제주를 중단할 것을 선언하고 제주특별법을 전면 개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선대본은 “코로나19 위기로 실업급여 수급자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칼호텔에서 수십년 근무한 300명이 일시에 생존권을 빼앗길 위기상황”이라며 “제주사회 기성 기득권 정치는 도민의 노동 현안 생존권 문제에 대해서 무관심하기만 하다. 제주정치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규탄했다. 

이어 “진보당 제주도당은 2022년 지방선거에서 제주정치가 있어야 할 곳에 있고 해야 할 것을 하겠다”며 “자본과 소수 기득권의 탐욕이 아닌 도민이 존중받고 행복한 제주를 만들어가겠다.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는 그 첫 출발이 될 것”이라고 외쳤다. 

한편 강은주 도당위원장이 선거대책본부장을 양영수 도의원 선거 예비후보자(제주시 아라동)와 현은정 학비노조 조직국장이 대변인을 맡는다.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

진보당 제주도당 대통령선거, 지방선거
선거대책본부 출범 기자회견문

노동자, 농민, 서민이 살아야 합니다.

길어지는 코로나19 위기로 실업급여 수급자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일자리를 잃는 노동자가 역대 최대란 사실입니다. 칼호텔에서 수십년 근무한 3백명이 노동자가 일시에 생존권을 빼앗길 처지에 놓여있는 전대미문의 위기상황입니다. 하지만, 제주사회 기성기득권 정치는 도민의 노동현안 생존권문제에 대해서도 무관심하기만 한 것이 개탄스러운 현실입니다. 
진보당 제주도당은 기성기득권정치세력에 묻습니다. ‘제주정치의 존재이유는 무엇입니까?’.

진보당은 26만 제주노동자를 살리는 정치를 하겠습니다. 

진보당은 26만 제주노동자의 권익향상을 노력하겠습니다. 5인미만 사업장에도 특수고용노동자에게도 노조할 권리가 전면적으로 보장하도록 법 제도를 바꾸어 낼 것이다. 노동조합이 힘을 가져야 노동자가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진보당은 노동자, 노동조합과 함께 하겠습니다.

진보당은 전국 최저인 제주노동자의 저임금구조를 바꾸겠습니다. 저임금노동자들의 목소리를 키우고 제주도청과 도의회에서 실질적인 대책이 나오도록 하겠습니다. 전국 최저인 제주노동자의 임금구조를 바꾸지 않고서 제주도민의 편안히 살 수 있다는 말은 거짓입니다. 

일하다가 안타깝게 죽고 다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진보당 제주도당은 산업재해 없는 제주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진보당 제주도당이 26만 제주노동자의 문제를 노동자의 입장에서 해결해 가겠습니다.

진보당은 8만 제주농민의 권리를 높이겠습니다.

농업은 공익입니다. 농업은 지금도 미래에도 천하지대본입니다. 기후위기 시대에 농업은 우리모두의 안전망이자 생명선입니다. 농업과 농민대책은 농민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과제입니다. 농업과제를 해결하는 제일 정확하고 빠른 길은 농민의 입장에 서는 것입니다.  진보당 제주도당은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에서 도내 기성 기득권 정치세력에게 농민에 대한 공약이 있는지 제주농민의 현실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있는지 물을 것입니다. 

농민의 요구가 제주도정에 반영이 되어야 합니다. 제주도지사와 농민회와의 정례협의, 제주도의회와 농민회와의 정례간담회가 되어야 농민의 의견을 듣는다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모습일 것입니다. 제주농민의 요구가 제주도정에서 행정으로, 제주도의회에서 조례로 만들어지고 있도록 진보당 제주도당은 제주농민과 함께 할 것입니다. 

진보당은 제주도민의 받는 차별을 없애가겠습니다.

부조리들을 하나씩 없애가면 도민의 삶이 그만큼씩 더 좋아질 것입니다. 진보당 제주도당은 섬에 산다는 이유로 받는 차별부터 근절하겠습니다.

택배는 생활 필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주라고 하여 택배비가 턱없이 비쌀 이유가 없습니다. 진보당 제주도당은 말도 안되게 높은 제주 택배비문제, 도선료문제부터 해결하겠습니다. 거대물류자본이 도선료를 통해 수백억 이상씩 초과이윤을 부당하게 챙겨가는 것은, 제주도민의 호주머니를 그만큼 터는 것입니다. 기성기득권 정치세력은 왜 이 문제에 대해 침묵하고 해결하지 않고 있습니까? 진보당 제주도당이 하겠습니다. 진보당 제주도당은 당력을 집중하여 도선료 문제부터 해결하겠습니다.

진보당은 난개발과 투기를 근절하고 아름다운 제주를 지키겠습니다.

지난 10년동안 제주지역 최대 이슈는 강정해군기지, 영리병원, 제2공항이었습니다. 제주의 기성기득권 정치세력는 제주사회 최대 현안 이슈에 대해 책임있는 모습을 보이기는 커녕 무능하고 회피하는 모습만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30년동안 소수의 부패권력세력과 대자본의 이익추구에 제주는 황폐화되어 왔고 제주도민의 삶은 힘들어졌습니다. 지금까지 나타난 제주의 모습은 권력자와 자본을 위한 것이었지 제주도민의 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진보당 제주도당은 제주가 갈 길은 명확하다고 생각합니다. 

진보당 제주도당은 지금당장 국제자유도시 제주를 중단할 것을 선언하고 제주특별자치도 법을 전면개정 할 것을 촉구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법은 자본을 위한 법이 아니라 제주도민의 위한 법으로 다시 쓰여져야 합니다. 도민의 의견개진, 도민중심의 행정, 제주도민의 결정권을 보장하고 높여야 합니다. 

제주사회가 나갈 방향의 대전환이 필요합니다. 난개발과 투기를 근절하고 제주를 지키는 것, 제주도민의 자기결정권을 높이는 것이 제주가 가야할 방향입니다.

2022년 지방선거는 제주정치의 존재이유에 대해 묻는 선거가 되어야 합니다.

지난 30년 제주는 자본의 이윤추구에 따라 도민의 삶이 휘둘려 왔습니다. 지난 30년 구태보수정치를 어떠한 역할도 하지 못했습니다. 지금 제주사회에 필요한 것은 새로운 방향입니다. 새로운 정치세력입니다. 진보정치가 필요합니다.

정치는 제주도민의 목소리와 요구에 화답해야 합니다. 노동자의 처절한 요구에, 농민의 지속된 요구에, 자영업자의 참혹한 현실에 화답해야 합니다. 기득권 정치세력이 외면하는 현장에 진보당 제주도당이 있겠습니다.

진보당 제주도당은 지금 제주도민의 삶이 지난 그 어느때보다 처절한 상황임을 너무나 잘 알고 느끼고 있습니다. 진보당 제주도당은 2022년 지방선거에서 제주정치가 있어야 할 곳에 있고, 해야 할 것을 하겠습니다. 진보정치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진보적으로 바꿔가는 정치입니다. 진보당 제주도당은 제주도민과 함께 제주의 현실을 바꿔가고 일하는 사람이 존중받고 자본과 소수기득권이 탐욕이 아닌 도민의 존중받고 행복한 도민중심 제주를 만들어가겠습니다. 2022년 대선과 지방선거는 그 첫 출발이 될 것입니다.

2021년 10월 7일

진보당 제주도당 대통령선거, 지방선거 선거대책본부 출범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