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28억원 들여 건조한 도서지역 연료 운반선 '섬사랑호' (사진=김경미 의원실 제공)
제주특별자치도가 28억원 들여 건조한 도서지역 연료 운반선 '섬사랑호' (사진=김경미 의원실 제공)

제주특별자치도가 수십억원을 들여 만든 도서지역 연료 운반선이 무용지물로 전락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경미 의원(더불어민주당・농수축경제위)은 13일 제399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해양수산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연료운반선 2021년 운항 실적을 확인해 본 결과 단 차례의 운항 기록도 없는 상황”이라면서 “당초 월 1회 연료운반선 운영으로 민간화물선에 의존하고 있는 불확실한 에너지공급과 생필품을 보급하겠다던 취지 자체가 사라졌다”고 지적했다.

제주도는 2020년 도서지역 연료 운반 등을 목적으로 국비 10억, 도비 약 18억원 등 총 28억원을 투입해 260톤급 ‘섬사랑호’를 건조했다. 이 운반선은 우도, 추자도, 비양도를 비롯한 도내 8개 유인도서에 가스와 석유 등 연료와 생활필수품 운반, 공공의료 서비스 등을 목적으로 운항될 예정이었지만 올해 운항실적은 단 한건도 없었다. 

이에 양홍식 해양수산국장은 "건조가 늦어졌다"고 해명했다. 

제399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농수축위 행정사무감사에서 해양수산국에 질의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경미 의원.
제399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농수축위 행정사무감사에서 해양수산국에 질의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경미 의원.

양 국장은 "2021년 연료운반선 건조비용을 제외하고 운영비로 2억5000만원이 편성돼 있지만 선박 운항에 필요한 최소 인력 가운데 3명만 채용된 상태로 운항을 위한 기본조건도 갖추지 못한 상황"이라는 김경미 의원의 질타에 "채용도 늦어졌다"고 했다. 

제주시와 서귀포시 양 행정시에서 매해 4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민간해운업체에게 연료 등 생활필수품 해상운송비 지원이 되고 있는 점도 집중 공세를 받았다.  

김 의원은 "중복 예산 지적이 제기되자 전액삭감 의지를 보이며 시와 향후 조정하겠다고 했는데 시정이 안 됐다. 사업이 중복으로 진행되고 있는 만큼 통합적 운영 대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실질적인 운항 대책도 주문했다.  

김 의원은 "기존 어업지도선과 인력재배치 등을 통해 연료운반선이 실질적으로 운항될 수 있는 대책을 즉각 강구해야한다"면서 "연료운반만이 아닌 해양쓰레기 수거나 공공의료 서비스 등 복합적인 기능을 해야 그나마 혈세 낭비를 줄일 수 있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그러자 양홍식 해양수산국장은 "양 행정시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통합 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조속히 정상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편 2021년 현재 우도 등 8곳의 도서지역은 2397가구로 주민은 4258명인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