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청년을 대상으로 삶 전반에 관한 인식조사가 이뤄진다. 조사 결과는 민선 8기 중·장기의 청년정책 수립에 활용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3일 도내 청년을 대상으로 삶 전반에 관한 인식조사를 진행하고, 관련 행정통계 자료를 수집하는 등 방식으로 '2022 제주 청년통계' 작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제주도와 통계청 제주사무소는 이를 위해 다음달 8일부터 같은달 29일까지 만 19세부터 39세 도내 청년 1500명을 대상으로 '제주청년 사회경제 실태조사'를 벌인다. 

조사항목은 일반, 주거, 가족, 교육, 건강, 문화·여가, 삶의 질, 관계 및 참여, 경제, 청년정책 등 10개 부문 45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3년 마다 이뤄지는 이 조사는 2019년 처음으로 개발된 국가승인 통계다. 특히 올해는 조사에 앞서 타 조사와 중복되는 항목을 정리하고, 새로운 항목을 추가 발굴해 조사의 폭을 넓혔다.

이를 위해 설계부터 결과보고서 작성 단계까지 청년자문위원들이 참여한다. 지난 3월부터는 ‘2022 제주 청년통계 실무협의체’를 구성했다. 조사항목 변경 및 설계 과정에 청년자문위원 5명과 도 청년원탁회의 위원 15명이 참여, 조사항목 확정 및 시험 조사 등을 마쳤다.

결과는 오는 11월 중 공표될 예정이다. 통계 결과는 민선 8기 중·장기 청년정책 수립에 활용된다.

허법률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최근 모든 분야에서 청년의 주도적인 사회참여 요구가 커지고, 청년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사회적 관심도 쏠리고 있다"면서 "민선 8기 시작과 맞물려 시행되는 통계조사인 만큼 청년주권시대에 맞춰 청년의 목소리에 바탕을 정책 설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