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찰청은 24일 오전 청사 2층 한라상방에서 이상률 신임 청장 취임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제주경찰청 제공)
제주경찰청은 24일 오전 청사 2층 회의실에서 이상률 신임 청장 취임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제주경찰청 제공)

이상률 신임 제주지방경찰청장이 제주경찰이 갖고 있는 4.3 관련 기록을 찾아 진상조사를 위해 적극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24일 기자간담회에서 '신청사 이전 과정에서 과거 4.3 관련 조사기록과 자료 등 공개방안을 마련할 수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타 지역에서는 청사를 이전하는 과정에서 방치된 과거 자료들을 찾아내 공개한 사례가 있다. 2012년 서울시 청사 이전 사례가 그 중 하나다.

시는 당시 훼손·분실 우려가 있는 시정 주요 기록물을 유산으로 남기기 위해 TF를 구성했고. 본청 부서를 일일히 방문해 찾아낸 자료 2만2000여 점을 민간에 공개했다.

이 청장은 이에 대해 "조만간 2차 진상조사도 시작될 예정인데, 희생자들에 대한 명예회복을 위해서는 자료를 바탕으로 한 객관적 사실파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 기록물관리법에 따르면 경찰은 특수기록관을 자체 보유, 자료를 자체적으로 보존할 수 있다"면서 "기록관리 전문가인 경무계 소속 기록연구사를 제주4.3평화재단 진상조사 업무 수행에 협력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4.3 당시 자료를 찾아보니 일반인에 대한 기록은 없고, 경찰관에 대한 전사나 순직, 사망 명부 등 인사 자료가 대부분"이라면서 "경찰관 가족사항 등 개인정보가 포함돼 있어서 내용 공개는 신중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청장은 향후 역점 추진 과제로 ▲현장 대응력 강화 ▲경찰 구성원 팀워크 강화 ▲기관 간 신속한 공조체계 구축 등을 제시하기도 했다. 특히 '문화제주경찰'을 지향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현장 대응력은 체력과 법률 지식 등 현장출동하는 경찰관 개개인의 능력이 갖춰져야 한다"면서 "아울러 경찰은 동료와 함께 활동하기 때문에 업무분담과 팀워크가 중요하다. 이를 강화하는 여러 방안을 마련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해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경찰관들은 참혹한 사건사고 현장에서 순직하거나 트라우마에 시달리기도 하는 등 고충이 있다"면서 "그렇기에 개개인의 문화적 감수성이 중요하다. 국민에게 봉사하는 경찰관들이 자신의 소명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고, 스스로 즐겁게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이 청장은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설치에 대해선 우려의 입장을 내비쳤다. 국민에 의한 경찰 통제는 당연히 받아들일 수 있지만, 정부에 의한 통제는 쉽게 결정할 수 없다는 것.

이 청장은 “1991년 경찰청이 내무부로부터 독립할 당시 치열한 논의가 있었다. 경찰의 독립성을 보장하고, 진정 국민을 위한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경찰청이 독립했다”면서 "당시의 숙고를 떠올리는 게 좋지 않을까. 관련 논의는 전문가 등과 함께 논의하는 게 바람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청장은 자치경찰제도와 관련해선 "자치경찰위원회와 협조를 통해 화합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자치경찰과 국가경찰의 목표가 같은 상황에서 원칙적으로 협력.공조하는 것은 당연하다. 모든 제도는 장단점이 있는데, 각각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줄이는 방법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식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서 "도민들이 치안문제로 불안해하지 않도록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