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방경찰청장 직급 가운데 유일하게 경무관으로 남아 있는 제주경찰청장에 대한 직급조정작업이 또다시 물거품이 됐다.

경찰청은 16일 당정 협의를 거쳐 비(非) 간부를 줄이고 간부를 늘리는 내용의 '경찰 직급별 인력구조 개선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경찰청에 따르면, 내년부터 3년 동안 경사 6800명과 경위 이상 간부 3564명 등 모두 1만364명에 해당하는 자리가 늘어나게 된다. 이에 따라 그 동안 경사가 맡아오던 파출소장도 내년부터는 경위가 맡게 되며 2005년부터는 경찰서 계장급도 모두 경위로 바뀌게 된다.

이를 위해 우선 내년에는 현재 치안감이 맡고 있는 경기경찰청장 계급을 치안정감으로 한 계급 올리기로 했다. 또 경사 2260명, 경위(파출소장급) 306명, 경감 887명, 경정 40명, 총경(경찰서장급) 6명 등 모두 3500명에 해당하는 자리를 늘리게 되면, 예산 268억원을 증액하는 내용의 정부안이 확정됐다.

경찰청은 그러나 제주경찰청장 계급에 대해 치안감으로 한 계급 올리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했지만, 현재 제주청 산하에 경찰서가 2곳에 불과해 어렵다고 판단,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경찰청장 직급 상향 조정은 노무현 대통령이 지난 2월 제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당시 동석했던 조영택 행정자치부 장관에게 긍정적인 검토를 지시한 것이다. 아울러 이 사안은 제주경찰의 사기 진작과, 법원장·검사장과의 위상문제, 제주 국제자유도시 추진과 함께 유동인구 증가에 따른 치안수요 해결 등의 차원에서 제주경찰의 '숙원'사업이었다.

제주청장 직급 승격이 이번에 또다시 물거품이 됨으로써 지역 형평성의 문제와 함께 '제주는 전국의 1%'라는 불만의 목소리가 다시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