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사업이다, 아니다 도민 환원사업이다' 쇼핑아웃렛을 둘러싼 갈등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쇼핑아웃렛 철회를 위한 도민대책위원회'(집행위원장 오근수)는 17일 오전 10시 반 제주도중소기업지원센터내 5층에 있는 제주국제자유도시 개발센터 제주지사(지사장 양성창)를 방문하고 '아웃렛사업 백지화'를 재차 요구하며 설전을 벌였다.

대책위는 이날 전달한 항의서한을 통해 "쇼핑아웃렛을 계속 추진하려는 개발센터에 분노를 금치못한다"며 "제주도지사가 도내 중소상인들이 피해를 본다면 굳이 쇼핑 아울렛 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한 만큼 도민의 반대여론을 제대로 인지, 쇼핑아웃렛 사업계획을 즉각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대책위는 "쇼핑아웃렛 개발이익이 도민에게 환원되도록 노력한다고 했지만 구체적인 데이터가 없다"며 "사실상 쇼핑아웃렛 사업을 통한 임대수입에만 관심있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이에 이광희 제주국제자유도시 개발센터본부장은 "쇼핑아웃렛이 오픈되는 2007년에는 69만명의 순수한 쇼핑관광객이 유치되면 도민들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환원사업이 된다"며 지역 환원 사업이 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대책위 공동대표단은 특히 "세부실행 계획이 있다고 하면서 센터측에서 자료 공개를 꺼리고 있다"며 "상호 신뢰를 위해서도 정확한 사업규모 등의 자료 공개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대책위는 또 "제주상가가 두번이나 스스로 철시하며 항의를 표현한 것은 경제 역사상 유례를 찾아 볼 수 없는 일"이라며 "개발센터측은 그 뜻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개발센터측은 "좀더 공감대를 형성하고 도민 여론을 알아보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 설명회를 저지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 쇼핑 관광객 확보를 통한 유입효과는 바로 '제주경제의 규모화'로 이어진다"며 당위성을 역설했다.

또 "최근 언론기관에서 시행한 두번의 여론조사는 도민들이 쇼핑아웃렛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응답한 것"이라며 "쇼핑아웃렛에 대해 알게되면 찬성하는 여론이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참석한 이석문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제주지부장은  "차후 이뤄지는 설명회는 상당수 도민들이 충분하게 인지하고 있는 상태인 만큼 '토론회'가 되어야 할 것"이라며 "신문지상, TV 등 어떤 방법을 통해서도 환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