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1일 오영훈 제주도지사(왼쪽)가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마을회관 2층 회의실에서 월정리주민들과 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지난달 21일 오영훈 제주도지사(왼쪽)가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마을회관 2층 회의실에서 월정리주민들과 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제주특별자치도가 월정(동부)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과 관련해 주민지원 사업을 발굴하고 월정리 어장에 미치는 영향과 어업인 피해 조사에 따른 보상을 실시할 전망이다.  

도는 1일 오전 제주도청 3층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진행하며 월정 하수처리장 현안과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월정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은 오는 2024년까지 처리량을 현재 일 1만2000톤에서 2만4000톤 규모로 늘리기 위한 사업이다. 

총사업비 538억원 규모로 지난 2017년 9월 착공, 현재 삼양-조천-월정에 이르는 하수관로 공사를 거의 완료했다. 하지만 주민 반대로 하수처리시설 증설 공사가 멈춰있는 상황이다. 

지난 6월 기준 하수 유입량이 일 1만1311톤에 육박해 시설용량을 넘어서고 있다. 여기다 시공업체가 반대하는 주민들을 상대로 공사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을 하면서 갈등은 더욱 악화하고 있다. 

지난해 11월4일 월정리 주민들이 제주도청 앞에서 동부하수종말처리장 증설에 반대 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사진=김재훈 기자)
지난해 11월4일 월정리 주민들이 제주도청 앞에서 동부하수종말처리장 증설에 반대 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사진=김재훈 기자)

이에 도는 마을과 협의한 사항을 철저히 준수하고 어업인 피해 보상과 마을 발전계획 등을 통해 주민지원에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우선 환경기초시설 등 지원 조례에 따른 주민지원사업 발굴을 최대한 지원하고 월정리 어장에 미치는 영향과 어업인 피해 정도 조사에 따른 보상을 실시하며 마을 발전계획 등 주민 상생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하수처리장 방류수 배출이 어장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해 방류수 재이용시설 확대, 해양 방류관로 연장 등 방류수의 체계적인 관리·개선을 통해 월정리 주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계획이다. 

도는 또 행정, 전문가, 주민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법정 다툼이 이어지지 않도록 마을회와 지속적인 대화와 설득에 나설 예정이다. 

아울러 증설사업 및 세계자연유산 보호 관련 절차적 문제 등 법률적·행정적 의문 사항에 대해서는 문서로 회신할 방침이다. 

도 상하수도본부는 지난달 5일 시공업체에 동부하수처리장 증설사업에 대해 공사방해금지가처분 신청 법원 판결 시까지 일시 공사중단을 요청한 바 있으며 시공사는 판단 결과를 제주도와 마을회에 통보하기로 했다.

안우진 도 상하수도본부장은 “가정 하수 유입량 증가로 월류, 이물질 막힘, 펌프고장, 용량부족 등의 문제가 수시로 나타나는 실정”이라며 “하수처리장 증설사업과 하수관로 정비사업은 천혜의 제주 환경과 지하수 보전, 주민 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해 추진하는 것인 만큼 각 마을의 공감대와 협조 아래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지난달 21일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 마을을 방문해 간담회를 연 바 있다. 

당시 오영훈 지사는 “동부하수처리장 증설 문제로 주민 고통이 커지고 개선이 이뤄지지 않은 점에 대해 도정 책임자로서 사과 드린다”며 “주민 여러분이 괜찮다고 할 때까지 이야기를 듣고, 어려움이 해소될 때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