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 제주테크노파크 등 11개 공공 기관과 환경 단체가 함께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공동실천 방안을 모색한다.

캠페인제주지역문제해결플랫폼 운영사무국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 쓰레기 없는 제주를 위한 환경캠페인을 만드는 기획워크숍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민간×공공 환경캠페인>은 제주지역문제해결플랫폼 환경분야 주요 실행의제 중 하나로, 추진위원회 33개 기관이 모두 참여하여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공동의 실천선언을 다짐한다.

특히, 공공과 민간이 함께 실천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민간 환경활동가(단체)와 기관 실무자 간 기획워크숍을 통해 실천 가능한 목표와 실천방안을 공동으로 수립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번 환경캠페인 기획워크숍은 오는 12일 오후 2시부터 제주시소통협력센터 1층 질문도서관에서 진행된다.

기획워크숍 주제는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방식의 캠페인 행동전환 A to Z”로 추진위원회(33개 기관)와 민간 환경활동가를 대상으로 사전 취합한 질문을 중심으로 현장의 고민을 나누고,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연사로는 트래쉬버스터즈 곽재원 대표가 참여해 다회용품 시스템을 만들고 함부로 버리지 않는 문화를 만들어 나간 경험들을 나눈다.

이날 행사에는 추진위원회 33개 기관 중 11개 기관과 민간 환경단체인 세이브제주바다와 제주클린보이즈클럽, 공생인 등 2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나눌 예정이다. 

한편, 지역문제해결플랫폼은 지역의 다양한 문제를 민·관·공 등이 협업을 통해 지역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가는 행정안전부 사업으로 현재 13개 광역 시·도에서 시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