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들을 함께 키우고 함께 행복하기를 바라는 시민들과 함께합니다"

다음달 17일 오후 3시부터 2시간동안 '제주교육공동체 100인 시민 원탁회의'가 열린다. 

마을교육공동체란 소멸의 위기를 넘어 지속가능한 성장이 가능한 학교와 마을, 지역교육생태계를 만들어 가기 위해 만들어진 다양한 교육주체들의 공동체  학교와 마을, 지역사회가 협력해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삶 중심 교육’을 말한다. 

'마을을 통한 교육'은 그 지역 사회의 인적·문화적·환경적·역사적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이뤄지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제주도는 2019년 '제주도교육청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 조례'를 만들었다.

행사 관계자에 따르면 조례에 따라 지역의 사회적경제 조직이나 마을 도서관 등을 중심으로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이 이뤄졌지만 이들 공동체를 연결할 수 있는 플랫폼이 없어 사례들을 한 데 모으기 힘들었다. 

이에 이번 원탁회의를 통해 제주지역 마을공동체 현 주소를 함께 살피고, 마을교육공동체에 관심있는 시민들이 연대할 수 있도록 플랫폼에 대해 고민한다. 

이 행사는 제주도교육청이 후원하며, 행사에 참여하는 시민 찬가자 모두가 주최가 된다. 

참가신청은 온라인 신청서(☞클릭)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선착순 마감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