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제주도의회 제409회 1차 정례회 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답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20일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제주도의회 제409회 1차 정례회 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답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제주도지사 재임 시절 치적으로 내세웠던 버스 준공영제. 매년 1000억원에 이르는 예산이 들어가지만 과도한 접대비 지출과 부실 경영 등 많은 논란을 낳고 있다. 

이에 대해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버스 노선 조정과 함께 재정 부담 완화 등 버스 준공영제를 개선하는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제주도의회 제409회 1차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진행된 도정질문에서 김기환 도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이도2동갑)은 버스 준공영제 재정 효율화 방안에 대해서 물었다. 

김 의원은 “지금까지도 노선의 불합리성은 여전하고 버스의 교통수단 분담률은 제자리인 반면 매년 1000억원 이상의 재정손실은 지속되고 있다”며 “대중교통체계의 적절한 대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답변해 달라”고 질문했다. 

이에 오영훈 지사는 “버스 준공영제에 최근 4년간 4551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면서 과다 투입 논란도 있었고 많은 문제 제기가 있는 것을 알고 있다”고 “재정부담 완화 대책을 구체적으로, 단계적으로 수립해나가겠다”고 답했다. 

이어 “버스 노선 조정과 관련해서도 개편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노선 개편 용역이 추진 중이며 10월 중 마무리된다. 완료되면 실행계획을 수립해 내년 1월부터 단계적으로 노선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6월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직 인수위원회 ‘다함께 미래로 준비위원회’가 발표한 도정 종합평가 결과에 따르면 “‘준공영제 재정 지원 및 중앙버스전용차로(BRT) 확대 사업’은 지선·간선 노선 조정안과 사업 효과 및 타당성 검증 없이 추진되고 있어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객관적이고 투명한 진단이 선결돼야 할 것”으로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