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진행된 오영훈 도정 인사참사 규탄집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허용진 국민의힘 도당위원장 (사진=박소희 기자)
'28일 진행된 오영훈 도정 인사참사 규탄집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허용진 국민의힘 도당위원장 (사진=박소희 기자)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ICC제주 대표이사 사장 후보자인 이선화 전 제주도의원 지명 철회를 요구하며 민선8기 오영훈 도정 3개월을 '삼무(三無)'로 평가했다. 

국힘 제주도당은 28일 오후 12시 30분 제주도청 앞에서 '오영훈 도정 인사참사 규탄집회'를 열고 "도민사회 우려와 전문성은 파악하지 않고 자신의 캠프 인사들만 대거 등용하고 있다"면서 오영훈 도정에 대한 심판론을 제기했다. 

이들은 농지법 위반 혐의가 있음에도 강병삼 제주시장과 이종우 서귀포시장을 그대로 임명해 도민 사회의 우려와 분노가 극에 달았다면서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다. 

특히 "마이스(MICE) 산업에 대한 최소한의 이해나 정책적 비전이 없는" 이선화 후보자의 추천을 철회해야 한다면서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국힘이 이선화 후보자 등용을 강하게 반발하는 이유는 국힘 전신인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에서 공천을 받고 당선, 당직자로 활동했지만 지난 지방선거에서 오영훈 지사를 지지해서다. 

국힘은 당시 당적을 유지하고 있던 이선화 후보자의 오영훈 지지선언을 해당행위로 규정하고 그를 제명시켰다. 

이들은 이선화 후보자가 그동안 복마전 양상인 ICC 운영을 정상화하고 직원들을 제대로 통솔할 수 있는 리더십이 있는지도 의문이라면서 "첫발(인선)부터 뒷걸음 행보를 하는 오 도정을 보면 앞으로 4년간 눈앞이 캄캄하다"고 했다. 

이들은 정실인사 지적과 함께 오영훈 도정이 지난 3개월간 삼무(무능·무책임·무비전)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힘 제주도당은 28일 오후 12시 30분 제주도청 앞에서 '오영훈 도정 인사참사 규탄집회'를 가졌다. (사진=박소희 기자)
국힘 제주도당은 28일 오후 12시 30분 제주도청 앞에서 '오영훈 도정 인사참사 규탄집회'를 가졌다. (사진=박소희 기자)

먼저 제주제2공항과 관련해 국토부와 환경부 결정이 나오면 제주도 의견을 전달하겠다는 오영훈 지사의 발언과 관련해 "제주도민은 우편배달부를 뽑은 게 아니다"라면서 제주도 입장을 명확하게 밝히지 못하는 "도지사는 필요없다"고 일갈했다. 

오영훈 지사는 중앙정부가 제2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재보완서의 보완가능성 검토를 완료해 최종 결론을 내면, 그때 제주도 의견을 밝힌다는 입장이다. 

오영훈 도정의 핵심 공약인 '제주형 기초자치단체'와 '제주형 청년보장제' 도입에 대해서도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앞서 오영훈 지사는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도입과 관련해 5~6개 행정구역 개편이 적정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국힘은 "현재 도농복합형 행정구역을 분리하는 구상"이라면서 "도농분리형은 변화도 없고 발전도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6개 자치구안이 사실상 오 지사 측근 자리 챙겨주기 의도가 담긴 것이 아니라면 제주특별법 개정부터 발벗고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도는 제주특별법 제10조 1항 '제주도는 지방자치법 제2조제1항 및 제3조제2항에도 불구하고 지방지차단체인 시와 군을 두지 아니한다'는 조항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를 설치할 수 없다.

따라서 기초자치단체 도입을 하려면 특별법 개정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국힘은 이같은 점을 지적하며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만들어 놓고 특별법 개정 못하면 그에 따른 도민 갈등은 누가 책임지냐"면서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찾아가 특별법 개정해 달라 요구부터 하라"고 했다. 

제주형 청년일자리 보장제와 관련해서도 "제주도는 제조업도 없고 기업도 적어 사실상 실현이 불가능한 정책이라면서 청년이 가고 싶은 일자리 창출을 먼저 이뤄놓고, 청년보장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