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주도의회)
국민의힘 소속 이정엽(서귀포시 대륜동) 의원 (사진=제주도의회)

지난해 원희룡 도정에서 중앙언론에 수억원의 광고비를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뿐 아니라 차고지 증명제 확대, 백신 접종 등 지역 정책까지 광고에 포함돼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국민의힘 소속 이정엽(서귀포시 대륜동) 의원은 29일 제409회 제주도의회 제1차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 제2차 회의에서 "지난해 언론홍보 예산이 26억3000만원이 편성됐는데 좀 많지 않냐"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총 26억 3000만원 가운데 중앙일간지 등 중앙언론에 지급된 광고비는 3억8450만원. 새해, 추석 축하, 창간 축하 광고를 비롯해 코로나19 관련 홍보 등 76건이다.

이중 안심코드, 백신접종, 2022년 차고지증명제 확대 정책 홍보까지 포함돼 이정엽 의원은 "도민들이 이용하는 차고지 증명제와 백신 접종까지 중앙일간지에 홍보 할 이유가 있냐"고 물었다.  

이에 관계부처는 제주투데이와 통화에서 "차고지 증명제를 중앙일간지에 광고 할 이유가 상식적으로 있냐"면서 "광고를 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나 제주투데이가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차고지 증명제 확대'를 포함한 제주도정홍보로 조선일보 외 6곳 일간지에 광고비 3400만원이 공보관을 통해 지급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담당자는 고 모 공보관이다. 

도 관계자에 따르면 이중 차고지 증명제 광고가 나간 곳은 2곳.

그는 "차고지 증명제 확대 정책 홍보만 한 것이 아니라 뉴딜2.0, 코로나 일상회복 등 다른 정책과 묶어서 했다"면서 "차고지 증명제의 경우 지난해 11월 2곳에 광고를 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언론사와 지급 금액을 묻자 "한 곳에 약 1000만원 정도 지급한 걸로 기억한다"면서 다른 한 곳에 지급된 광고비와 언론사 이름은 밝히지 않았다. 

오영훈 도정에 최근 등용된 여창수 공보관은 이정엽 의원 질타에 "전 도정에서 집행했던 예산이지만, 백신접종과 차고지 증명제의 경우 중앙일간지에 홍보한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면서 "앞으로는 그런일이 없도록 시정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