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도청 탐라홀에서 민선8기 출범 100일 도민보고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6일 오전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도청 탐라홀에서 민선8기 출범 100일 도민보고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지난해 제주에서 숨진 20대 대학생의 사망 원인과 코로나19 백신 모더나 접종 간 인과성 문제를 제기한 비공개 문건이 드러나자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정부에 책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6일 오전 오영훈 지사는 취임 100일을 맞아 도청 탐라홀에서 도민보고회를 열어 모든 순서가 끝나자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날 취재진과 질의응답이 마무리된 후 오 지사는 “작년 모더나를 맞고 12일 만에 사망한 학생과 관련한 뉴스 보도를 보면서 너무나 가슴이 아팠다”고 운을 뗐다. 

이어 “담당 주치의와 역학조사관이 (사망 원인과) 백신과의 인과성이 있을 수도 있다는 문제를 제기하고 전문학회에서도 가능성이 있다는 비공개 문건이 나왔다”며 “그런데도 질병청은 아직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 인과성을 어떻게 희생자 가족에게 입증하라고 주장할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국가 책임제를 약속했었다.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며 “방역당국이, 질병청은 책임 있는 입장 표명을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지난해 7월 대학생 이유빈 씨는 모더나 백신을 접종한 뒤 12일 만에 뇌출혈로 숨졌다. 지난 5일 SBS 보도에 따르면 이씨의 주치의와 제주도 역학조사관, 일부 전문학회는 뇌출혈 발생과 백신 접종 간 인과성의 가능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윤석열 공약집 중 코로나19 방역 분야에  '코로나19 백신접종 부작용 피해회복 국가 책임제'가 포함됐다. 백신 접종 후 사망자에 대해서는 치료비와 장례비를 선지급하고 후정산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이외 피해자는 치료비를 선지급한다.

또 '코로나19 백신접종 부작용 국민신고센터'를 설치해 부작용과 이상반응을 수집하고 연구하고 이 센터를 통해 '피해구제기금'을 조성해 정부 예산과 건강증진기금 등으로 피해구제 기금을 설치한다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