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 이선화 (주)제주국제컨벤션센터 사장 후보자가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가 진행한 인사청문회의에 출석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지난달 29일 이선화 (주)제주국제컨벤션센터 사장 후보자가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가 진행한 인사청문회의에 출석해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이선화 ㈜제주국제컨벤션센터(이하 ICC제주) 대표이사 사장이 전 직장에서 받은 징계 처분과 관련해 인사청문회에서 거짓 답변을 한 것을 인정했다. 하지만 인사청문을 진행했던 상임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도의원은 단 한 명도 이에 대해 지적하지 않아 '직무유기'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19일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이승아)는 관광국과 제주관광공사, 제주관광협회,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제주컨벤션뷰로 등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강상수 의원(국민의힘·서귀포시 정방·중앙·천지·서홍동)은 “이선화 대표가 어제 제주ICC 대표이사로 취임했는데 걱정이 된다”며 “지난 인사청문회에서 전 직장에서 징계 여부 관련 질의를 했는데 이 대표는 동료 선후배 운운하면서 ‘전혀 징계나 이런 건 없다’고 부인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시 방송출연자들에게 지급되어야 할 작가료와 출연료 등을 지급하지 않고 돌려 사용했다가 정직 1개월 받은 사실이 알려졌다”며 “잘못을 인정하고 선처를 구했다면 더 좋지 않았겠는가. 공개적으로 잘못을 인정하고 새롭게 출발할 생각이 없느냐”고 물었다. 

이에 이선화 대표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며 “20년 된 기억이라 공식적인 징계를 받은 걸 그때는 생각이 안 나서 그렇게 보고드린 점 사과드린다. 나중에 징계 1개월 받은 걸 알았다.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인정했다. 

지난달 29일 열렸던 인사청문회에서 청문 대상자였던 이선화 대표는 “징계는 받지 않은 걸로 알고 있다”고, 작가료와 출연료 등을 지급하지 않고 업무추진비로 돌려쓴 데 대해선 “회사의 관행적인 부분이었는데 왜 꼭 나만이 이런 취급을 당해야 하나 서운했다”고 답했다. 

언론보도를 통해 이 대표가 인사청문에서 거짓 답변을 한 부분이 드러나 다음날 국민의힘 제주도당이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문화관광체육위원회 다수를 구성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도의원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국민의힘은 “오영훈 지사와 민주당 도의원의 공조로 어처구니 없는 선거공신 이선화 밀어주기 프로젝트에 분노를 넘어 비통한 심정”이라며 “징계 처분과 관련해서 민주당 도의원들은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될 것을 우려해 오리발로 일관했다”고 힐난했다. 

다만 제주도의회 관련 조례에는 인사청문회에서 허위 증언이나 거짓 답변을 해도 이를 처벌할 근거가 없어 법적인 책임이 따르진 않는다. 

해당 조례 7조 2항에는 대상자가 “공직후보자인 본인은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할 것을 맹세합니다”라고 선서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도의회 의사담당관 관계자는 “인사청문 대상자의 위증에 대한 후속조치 등은 해당 상임위원회의 소관”이라고 설명했다. 

관련 상임위원회인 문화관광체육위원회가 이 부분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비판할 책임이 있지만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선 강상수 의원을 제외하곤 위증에 대해 지적하는 의원은 없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