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전 제주도의회가 411회 2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진행하고 있다. 왼쪽은 김황국 의원, 오른쪽은 오영훈 지사.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16일 오전 제주도의회가 411회 2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진행하고 있다. 왼쪽은 김황국 의원, 오른쪽은 오영훈 지사. (사진=제주도의회 제공)

하늘을 나는 드론 택시, 허황한 상상일까, 눈앞으로 다가온 미래일까. 오영훈 도정이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제주형 도심항공교통(J-UAM)을 두고 설전이 벌어졌다. 

16일 제주도의회는 제411회 2차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오영훈 지사를 상대로 도정 질문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김황국 의원(국민의힘·제주시 용담1·2동)은 UAM의 현실 가능성을 두고 집중 질의했다. 

김 의원은 “UAM이 경제성 있는 사업이라고 하지만 제주에선 현실적으로 맞지 않다”며 “지사가 생각하는 제주형 UAM은 도민을 우선하는 교통수단인지, 관광객을 우선하는 교통수단인지 알려달라”고 물었다. 

이에 오 지사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한다. UAM은 관련 법률안이 국회에 제출되어 있고 정기 국회 내 통과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한민국에 도입하는 과정에서 K-UAM 컨소시엄이 만들어졌고 어느 지역이 최적지인가를 고민하다가 제주도와 추진하게 된 것이 J-UAM”이라며 “컨소시엄과 세부적인 논의를 시작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14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SK텔레콤 등으로 구성된 ‘제주형 도심항공교통(J-UAM)’ 드림팀이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UAM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지난 9월14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SK텔레콤 등으로 구성된 ‘제주형 도심항공교통(J-UAM)’ 드림팀이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UAM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

그러자 김 의원은 “드론비행이 가능한 지역에 대한 내용을 알고 있는지 궁금하다. 비행장 주변엔 관제권이라 해서 반경 9.3㎞ 내 지역, 구체적으로 제주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서쪽으로 하귀, 동쪽으로 삼양까지는 드론을 띄울 수 없다”며 “UAM 개념은 도심항공 교통인데 제주시에선 드론을 띄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오 지사는 “그렇지 않다. 드론특별자유화구역 법률과 UAM 적용 법률이 다르다”며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도심항공교통 사업은 김포공항 중심으로 하는데 공항 부지 내 비행기가 수직으로 이착륙하는 버티포트(Vertiport)를 설치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K-UAM팀이 구상하는 것은 제주공항에도 버티포트를 만들겠다는 것이고 이를 중심으로 서귀포지역과 도서지역으로 갈 수 있는 비행구역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쉽지 않을 것”이라 반박했고 오 지사는 “제주에서 쉽지 않다면 대한민국 어디에서도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받아쳤다. 

이날 김 의원은 ‘15분 도시’ 정책에 대해 인구 밀집도가 낮은 제주지역에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15분 도시의 핵심은 인구 밀도와 접근성”이라며 “사람이 사는 데 필수적인 활동 영역이라는 전제 조건은 주거와 보건, 교육, 여가, 상업 등이 있다. 인구 밀집도가 낮은 읍면 지역은 15분 도시 실현이 쉽지 않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오 지사는 “읍면 지역에서도 직장을 다니면서 15분 거리에 필요한 시설이 있도록 정책 방향이 세워졌으면 좋겠다. 현재 노형을 중심으로 주거가 밀집됐는데 ‘15분 도시’ 도입으로 인해 지역 골고루 주거 생활이 이뤄지게 된다면 지속가능성에서도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제주도 전체 평균 인구 밀도가 제곱킬로미터당 377명(제주시 518명·서귀포시 218명)”이라며 “15분 도시를 두고 도민이 생각하는 개념과 지사가 생각하는 개념이 다른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 과연 도민들이 나중에 변형된 ‘15분 도시’를 보고 ‘이게 15분 도시가 맞나’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에 오 지사는 “그동안 시설 중심, 도로 중심의 도시계획을 사람 중심으로 바꾸자는 것”이라며 “예전 국민의 정부에서나 참여 정부에서 사람 중심의 이야기를 많이 해왔는데 막상 실시하려고 했더니 구체적인 뭐가 떠오르지 않았다. 이걸 시간 개념으로 논의하기 시작하니까 구체적인 정책을 설계할 수 있는 방향이 보이게 됐다. 매우 의미 있는 개념”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